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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생의 학교 부적응 진단과 대책(Ⅱ)
  • 이 연구는 2개년 연구로 계획된 연구 중 2차년도 연구이다. 2차년도인 올해 연구에서는 1차년도에 이루어진 학교 부적응 실태 분석을 바탕으로 부적응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 부적응 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학교 부적응 대책에 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관련 정책 사업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부적응 학생에 대한 학교의 지도 실태 및 학생들의 요구를 알아보기 위한 사례 연구와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 연구 대상 학교로는 초등학교의 학습부진이 중등학교의 학교 부적응에 큰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한 1차년도 사례 연구 결과를 고려하여 초등학교 학습 부진아에 대한 지도 실태 파악을 위해 대도시와 읍면 지역 초등학교를 각각 1개교씩 선정하였으며, 중산 계층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이 높게 나타난 1차년도 연구 결과에 따라 도시 중산층 지역에 있는 중학, 일반고등학교 그리고 특성화고등학교를 각각 1개교씩 선정하였다. 그리고 단위학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위기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Wee센터와 Wee스쿨을 각각 1개씩 선정하였다. 질문지 조사는 학교 부적응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파악하고 그들에 대한지도 실태를 분석하여 대책 수립에 활용하고자 학교 부적응 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장기 위탁형대안교육기관(75개)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아울러 외국의 학교 부적응 대책에서 도움을 얻고자 일본, 미국, 영국, 핀란드 등 4개국의 학교 부적응 대책을 살펴보았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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