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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책연구동향

기관  우수보고서

본 연구보고서는 2021 년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평가를 통해 우수보고서로 선정하여 제공하고있습니다.

보고서명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 준거 개발 연구 (RRC 2021-8)
  • 책임자 최소영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006-5
  • 출판년도2021
  • 페이지556
  • 연구유형 기초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교육용 텍스트, 이독성
  • 본 연구는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의 제 국면에서 교육용 텍스트 선정의 타당성과 적절성을 확보하고자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readability)에 대한 체계적이고 타당한 평가 준거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계에서 연구가 미진하였던 질적 평가 준거를 준거표(rubric) 형태로 개발하고, 질적 평가 준거표 기반의 텍스트 이독성 평가 시행을 통해 준거를 타당화하고 이독성 수준별 준거 텍스트를 도출하였다. 이어서 준거 텍스트의 언어적 특성을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양적 평가 준거를 도출함으로써 이독성 판정에 있어 질적 평가 준거와 양적 평가 준거가 상호 보완적으로 기능하도록 하였다. 각각에 대한 주요 연구 결과를 상세화하면 다음과 같다.
    ◈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에 대한 이론적 검토
    Ⅱ장에서는 ‘교육용 텍스트’를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교육 대상으로서의 텍스트 및 교육 도구로서의 텍스트’로 규정하고,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텍스트 유형을 크게 ‘정보 텍스트’(즉, 비문학 텍스트)와 ‘문학 텍스트’로 나누어 각각의 이독성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독성의 개념은 텍스트를 “읽고 이해하기 쉬운 정도”(이성영, 2011:170)로 정의하였으며, 이독성의 요인은 텍스트 요인과 독자 및 과제 요인으로 분류하되 텍스트 요인을 이독성 평가의 가장 주된 요인으로 설정하고 독자 및 과제 요인을 부가적으로 고려하였다.
    ◈ 질적 평가 준거 개발 및 타당화와 준거 텍스트 도출
    Ⅲ장과 Ⅳ장에서는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을 질적으로 평가하는 준거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여 준거와 준거 텍스트를 확정하였다. 먼저 문헌 연구와 교육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종합하여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초안을 준거표 형태로 개발하고, 이를 사용하여 교사들이 실제로 이독성을 평가해 보는 예비평가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평가 결과를 기초 통계 및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 다국면 Rasch 모형 분석 등의 다양한 통계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준거의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보완 요구 사항을 점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준거를 다시 수정하며 정교화한 후, 본평가를 실시하여 일부 수정된 준거의 타당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여 준거를 확정하였다. 확정된 준거에 포함된 주요 요인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표 1>과 같다.
    표 1>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질적 평가 준거 요인: 붙임 참조
    또한 본평가 결과에 대한 급내상관계수(Intra Class Correlation, ICC) 분석을 추가로 실시하여 교사들 간 이독성 평정이 합치된 텍스트를 선별하고 초등학교급 및 중학교급에 적절한 이독성 수준별 준거 텍스트를 도출하였다. 본평가 대상이 된 교육용 텍스트 120편 중 준거 텍스트는 초등학교급 48편, 중학교급 52편의 총 100편이었으며, 준거
    텍스트의 학년 평정 분포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표 2>와 같다.
    표 2> 준거 텍스트의 학년 평정 분포: 붙임 참조
    ◈ 양적 평가 준거 도출
    Ⅴ장에서는 준거 텍스트를 대상으로 양적 요인별 이독성 수준에 대한 설명력을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집중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준거 텍스트의 양적 특성을 파악하고, 준거 텍스트의 이독성 수준에 대한 설명력이 큰 요인을 본 연구의 양적 평가 준거로 도출하였다. 준거 텍스트 기반의 양적 평가 준거 도출은 질적 평가 결과에 근거하여 양적 평가를 시행한 것이므로, 이독성 판정에 있어 질적 평가와 양적 평가를 연계하는 의미를 가지며 이독성 판정에 대해 질적 평가 준거와 양적 평가 준거가 상호 보완적으로 기능하도록 한다. 통계 분석 결과, 10개의 양적 요인 중에서 4등급 단어비, 평균 문장 길이, 글자수의 3개 요인이 텍스트 수준(적정 학년) 판정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3개 요인만을 독립 변수로 추가적인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4등급 단어비, 글자수, 평균 문장 길이가 증가할수록 적정 학년이 높아지며, 4등급 단어비(β=.469), 글자수(β=.342), 평균 문장 길이(β=.311)의 순서로 적정 학년 판정에 대한 설명력이 큰 것으로 검증되어, 이를 본 연구의 양적 평가 준거로 도출하였다. 이 3개의 양적 평가 준거는 텍스트 이독성 수준(적정 학년)에 대해서 68.8%의 설명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독성 평가 준거 활용 방안 제안
    Ⅵ장에서는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을 고려하여 준거 텍스트의 이독성 특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본 연구의 결과물을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과 예를 제공함으로써 본 연구 결과의 활용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우선 준거 텍스트의 질적·양적 평가 결과 및 메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준거 텍스트의 각 요인별 수준을 한눈에 확인하고, 교육용 텍스트 선정에 정밀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다. 이는 개별 교육 주체들이 질적 평가 준거를 활용하여 새로운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을 판정할 때 간주관성을 확보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서도 기능할 수 있다. 평가 준거의 활용 방안은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맞춤형 교수·학습 내용 제공’, ‘텍스트 수정’, ‘평가 도구 개발’의 국면에서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교육적 상황을 아우르고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이독성 평가 준거를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였다. 준거 텍스트의 활용 방안으로는 준거 텍스트와 새로운 평가 대상 텍스트를 비교하는 상대평가를 통해 해당 정보 텍스트의 이독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안 및 준거 텍스트 목록과 세분화된 각 요인을 토대로 개별 문학 텍스트의 이독성을 판정하고 교육적 가능성을 검증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 연구 의의 및 제언
    Ⅶ장에서는 본 연구의 학술적·교육적 의의를 밝히고, 후속 연구 및 교육정책 연계 제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로는 교육용 텍스트 수준 평가를 위한 이론적 기반 강화, 이독성 평가 이론과 교수·학습적 활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 내용 구안, 질적 평가와 양적 평가를 연계하는 연구 방법 고안, 교육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평가 도구 제공 및 교육용 텍스트 선정의 정합성 제고에 기여 등을 들 수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교육용 텍스트의 이독성 평가 도구 고도화 연구, 독자 수준과 텍스트 수준 연계를 위한 학습자 대상 이독성 검사 연구, 학문 문식성 신장 및 교과 학습 균형을 위한 교과별 텍스트 이독성 차이 조정 연구, 학습자 맞춤형 교육을 위한 이독성 독자 및 과제 요인 조정 방안 연구를 제시하였다. 교육정책 연계 제언으로는 교육과정 문서의 학년별 교육 자료 상세화, 교과용도서·평가 지문 개발 및 교육용 텍스트 선정의 지침 제공, 기초학력 보장 지원 및 맞춤형 수업 자료 개발을 위한 텍스트 이독성 수준 지침 제공, 이독성 평가 공유 및 결과 누적을 위한 웹 기반 시스템 구축, 교사의 텍스트 선정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및 교육 내용 기획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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