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
국문초록
전통사회와는 달리, 근대사회가 타고난 신분이 아닌 능력에 의해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자원 배분이 결정된다는 믿음은 교육을 통해 누구나 사회이동이 가능하다는 전제에 기초한다. 그러나 실제로 교육이 사회이동성을 보장하는지에 대해서는 엇갈린 견해들이 병존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교육의 사회이동 효과가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다는 것도 그 하나의 원인일 것이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구성 7
제3절 연구 방법 및 자료 9

제2장 이론적 논의_13
제1절 교육과 사회이동 15
제2절 직업교육, 불평등, 사회이동 24
제3절 기존 연구 검토 35
제4절 한국의 직업교육 역사와 현황 40

제3장 한국의 세대 간 사회이동_61
제1절 경제적 지위획득 요인분석 65
제2절 경제적 지위획득 경로분석 105
제3절 소결 124

제4장 한국의 세대 내 사회이동_127
제1절 세대 내 사회이동 유형분석 131
제2절 세대 내 이동 유형 결정요인 분석 141
제3절 소결 156

제5장 한국의 직업교육과 사회이동_161
제1절 연구문제 및 분석방법 163
제2절 분석결과 168
제3절 소결 188

제6장 직업교육과 사회이동 사례연구_193
제1절 듀얼시스템 국가 196
제2절 미국 221
제3절 스웨덴 235
제4절 소결 254

제7장 결론 및 함의_261
제1절 직업교육과 사회이동 263
제2절 정책적 함의 267

SUMMARY_271

참고문헌_279

부록_309
1. 한국의 직업교육 관련 참고자료 311
2. 듀얼시스템 국가 참고자료 319
3. 듀얼시스템 국가의 취약계층 사회이동성 문제 321
4. 미국의 직업교육 성과 관련 실증연구 331

콘텐츠 큐레이션 : 이 자료와 함께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 직업군이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자료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대한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습니다.

  •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한민국국회
청와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대한민국정부포털
PRISM
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포털
K-Developpedia
국회도서관

관련사이트

선택한 관련사이트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