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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COVID-19 대응 온라인 개학에 따른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실태 및 개선 방향 탐색(RRC 2020-2)
  • 본 연구는 COVID-19 대응을 위해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가 온라인 개학에 따라 원격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학교 현장이 원격 수업을 위한 기반을 갖추고 있는지, 초, 중, 고등학교에서 원격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원격 수업에 대한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는 어떠한지 등을 조사함으로써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국내외 원격 수업 운영 기반을 탐색하였고, 설문조사 및 면담을 통해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운영 실태를 알아보았으며, 초, 중, 고등학교에서 운영 중인 원격 수업 사례를 발굴하였다.
    국내외 원격 수업 운영 기반 탐색에서는 우리나라와 미국 애리조나 주를 중심으로 국내외 원격 수업 운영 기반을 알아보았다. 두 국가 모두 COVID-19 대응을 위해 등교 수업을 원격 수업으로 전환함으로써 학교 교육을 정상화하려고 노력하였고, 부족한 점은 있었지만 한 학기 학사 일정을 마치고, 새로운 학기를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와 미국 애리조나 주의 원격 수업 운영 기반을 근거로 우리나라 원격 수업 안착 및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또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서 초, 중, 고등학교 원격 수업 운영 실태를 알아보았다. 초, 중, 고등학교 교사 1879명을 대상으로, 원격 수업 운영 기반, 원격 수업 운영 실제, 원격 수업의 효과 및 준비,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사항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초, 중, 고등학교 교사, 학부모,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 또는 온라인 자문을 실시하였다. 설문 조사 및 면담 결과를 바탕으로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시사점을 원격 수업 운영 기반, 원격 수업 운영 실제, 원격 수업의 효과 및 준비 측면에서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 원격 수업 사례를 보급하고,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초, 중, 고등학교 1개교씩 원격 수업 사례를 발굴하였다. 이러한 학교의 원격 수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었다. 첫째, 학교의 원격 수업 시스템을 운영을 위한 기자재 및 네트워크 환경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었다. 둘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비중이 높았고, 원격 수업의 유형을 다양화하였다. 셋째, 원격 수업을 교과 지도 이외에 학습 안내, 생활 지도나 상담, 창의적 체험활동, 특수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 활동에 활용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원격 수업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과 정책 제언을 도출하였다. 학습관리시스템(LMS) 및 콘텐츠 측면에서는 원격 수업을 위한 학습관리시스템(LMS) 및 콘텐츠 개발·보급을 제안하였고, 원격 수업 방법 측면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확대, 원격 수업 모델 개발 및 지속적인 교사 연수 실시, 기자재, 네트워크 환경 구축 및 전문 인력 지원을 제안하였으며, 교육과정 측면에서는 교과 교육과정 핵심 성취기준 개발ㆍ보급, 원격 수업에 대한 기준 수업 시간 감축, 원격 수업/등교 수업 병행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권 확대, 원격 수업/등교 수업 병행에 따른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평가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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