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영유아기 사교육 경험과 발달에 관한 연구
- 책임자 김은영
- 소속기관육아정책연구소
- 내부연구참여자구자연,김지원,김혜진,조숙인
- 외부연구참여자김재철,김종근,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 발행기관 육아정책연구소
- ISBN979-11-6865-066-4
- 출판년도2024
- 페이지286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기초
- 표준분류 교육 > 유아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유아 사교육, 유아발달, 유치원, 어린이집, Early Childhood Private Education, Early Childhood Development, Kindergarten and Childcare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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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보다 일찍 양질의 교육 경험을 제공하려고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고, 높은 사교육 비용은 예비부모들에게 자녀 출산을 꺼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함. 정부 또한 우리나라 아이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하여 정책을 펴고 있으나, 일부 부모들은 공교육에 만족하지 못하고 사교육을 통해 자녀를 교육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음.
□본 연구를 통해 영유아기의 사교육 실태와 부모들의 사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 및 영유아기의 사교육 경험이 이후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 기존자료 심층분석과 함께 광범위하게 수집한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여 여러 가지 측면에서 사교육의 실태와 영향을 살펴보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