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IV)
보고서명(영문)Korean Teacher Longitudinal Study – Elementary School Teacher(Ⅳ)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본 연구는 10년의 계획을 갖고 추진되고 있는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4차 연도 연구로,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1차~3차 연도의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의 교직수행, 교직 적응과 성장을 주제로 수행되었다. 기존 교사 발달 또는 교직사회화 관점의 선행연구에서 교사의 성장에 관한 학교 및 개인 수준의 다양한 요인과 요인 간 상호작용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에서 수집된 종단 자료를 활용하여 시간 변수를 포함하여 교사의 교직수행 변화, 교사의 교직 적응 및 성장에 대해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1차(2021년), 2차(2022년), 3차(2023년) 연도 자료를 활용하여 첫째 교사의 교직수행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여 살펴보았고, 둘째 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사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셋째 안녕감의 개념을 활용하여 저경력 교사의 교직적응 영향요인을 분석하였고, 넷째 중경력 교사의 교수활동 변화와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