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IV)

보고서명(영문)

Korean Teacher Longitudinal Study – Elementary School Teacher(Ⅳ)

  • 책임자 허주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이주연,김랑,이동엽,이희현,권순형,정민주,전주현
  • 외부연구참여자최원석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595-3
  • 출판년도2024
  • 페이지284
  • 보고서유형 일반연구보고서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초등교원 종단연구, 교사 성장, 교사 효능감, 저경력 교사, 중경력 교사
  • 본 연구는 10년의 계획을 갖고 추진되고 있는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4차 연도 연구로,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1차~3차 연도의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의 교직수행, 교직 적응과 성장을 주제로 수행되었다. 기존 교사 발달 또는 교직사회화 관점의 선행연구에서 교사의 성장에 관한 학교 및 개인 수준의 다양한 요인과 요인 간 상호작용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에서 수집된 종단 자료를 활용하여 시간 변수를 포함하여 교사의 교직수행 변화, 교사의 교직 적응 및 성장에 대해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초등교원종단연구의 1차(2021년), 2차(2022년), 3차(2023년) 연도 자료를 활용하여 첫째 교사의 교직수행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여 살펴보았고, 둘째 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사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으며, 셋째 안녕감의 개념을 활용하여 저경력 교사의 교직적응 영향요인을 분석하였고, 넷째 중경력 교사의 교수활동 변화와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