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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연구: TALIS 2024 본조사 지원사업

보고서명(영문)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eachers and Teaching: Supporting TALIS 2024 Main Survey

  • 책임자 김혜진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권희경,김혜자,모영민,이주연,박상미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 979-11-5666-593-9
  • 출판년도2024
  • 페이지192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교수·학습 국제조사, TALIS 2024, 증거기반 정책
  • 이 연구는 올해 시행되는 4주기 조사인 TALIS 2024 본조사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TALIS로 생산되는 자료가 과학적인 타당성과 엄밀성, 신뢰성을 갖추고 교원정책의 증거로서 적극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TALIS는 교수학습 활동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국제사회의 동의에서 출발하여, 교사와 교수활동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각국의 교원정책을 비교・분석할 수 있는 지표로 설계되었다(OECD, 2005). 구체적으로 우수 교사의 확보와 유지, 전문성 개발, 양질의 교사와 교수활동의 질, 학교 효과성 제고 정책 등 교원정책의 주요 영역과 연계된 주제로 구성되어, 교원정책 현황의 진단과 모니터링이 가능하다(OECD, 2005; 김갑성, 김이경, 박상완, 2011). 그리고 6가지의 조사 원칙(교원정책과의 관련성, 가치 창출, 지표 지향성, 타당성・신뢰성・비교가능성・엄밀성, 해석가능성, 능률성 및 비용효과성)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과학적 타당성과 엄밀성을 갖춘 자료로 국가 간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설계한 것도 TALIS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OECD, 200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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