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유데모니아로 살펴본 학생의 삶과 학습
보고서명(영문)Students’ Lives and Learning Examined Through the Lens of Eudaimonia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오늘날 학생들은 잘 살고 있는가? 학생이 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그간에 학생의 삶에 관한 연구가 삶의 만족도 혹은 정서적 상태인 주관적 웰빙 측면에서만 다루어진 반면에 학생의 행복을 가져오는 삶의 방식인 유데모니아 차원을 간과하였고 이로 인해 실천적, 교육적 논의에 한계를 가진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삶과 학습을 살펴보기 위한 관점으로 유데모니아를 개념화하여, 유데모니아 관점에서 학생의 삶과 학습의 모습과 특징을 탐색하고 경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잘 살아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이고 현재 학생들은 학교를 중심으로 한 일상적인 삶을 잘 살아가고 있는지 그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문제는 첫째, ‘학생의 삶과 학습을 살펴보기 위한 관점으로 유데모니아는 어떻게 개념화되는가?’와 둘째, ‘유데모니아로 살펴본 학생의 삶과 학습은 어떤 모습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