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

유데모니아로 살펴본 학생의 삶과 학습

보고서명(영문)

Students’ Lives and Learning Examined Through the Lens of Eudaimonia

  • 책임자 이희현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김랑,유경훈,이정우,이주연,허주,황준성,안혜빈
  • 외부연구참여자정윤희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577-9
  • 출판년도2024
  • 페이지348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유데모니아, 학생의 삶과 학습, 학생 웰빙, 유데모닉 웰빙
  • 오늘날 학생들은 잘 살고 있는가? 학생이 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그간에 학생의 삶에 관한 연구가 삶의 만족도 혹은 정서적 상태인 주관적 웰빙 측면에서만 다루어진 반면에 학생의 행복을 가져오는 삶의 방식인 유데모니아 차원을 간과하였고 이로 인해 실천적, 교육적 논의에 한계를 가진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삶과 학습을 살펴보기 위한 관점으로 유데모니아를 개념화하여, 유데모니아 관점에서 학생의 삶과 학습의 모습과 특징을 탐색하고 경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즉, 학생들이 잘 살아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이고 현재 학생들은 학교를 중심으로 한 일상적인 삶을 잘 살아가고 있는지 그 양상과 특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문제는 첫째, ‘학생의 삶과 학습을 살펴보기 위한 관점으로 유데모니아는 어떻게 개념화되는가?’와 둘째, ‘유데모니아로 살펴본 학생의 삶과 학습은 어떤 모습이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로 삼았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