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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국가수준의 교육현안 진단 및 공교육 모니터링을 위한 데이터 구축(III)

보고서명(영문)

Data establishment for diagnosis of national-level education issues and monitoring of public education system(Ⅲ)

  • 책임자 박성호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권순형,금종예,김정아,김혜자,남궁지영,모영민,이승주,한효정,이찬호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597-7
  • 출판년도2024
  • 페이지408
  • 보고서유형 일반연구보고서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증거기반 정책, 학교교육 실태조사, 공교육 모니터링, 교육 데이터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정책 수립과 집행에 있어 증거기반 의사결정 지원을 목적으로 우리나라의 학교교육 실태를 모니터링 하며, 국가 및 시・도 수준의 교육 현안 진단을 위한 10개년으로 기획(2022~2031년)된 연구사업의 3차 연도 연구이다. 2022년 1차 연도 연구에서는 초・중등교육 단계의 교육이슈 및 현안에 대해 주기적으로 진단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데이터 조사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2023년 2차 연도 연구부터는 향후 9년간 이루어질 학교수준 실태조사의 본조사를 시작하였다(박성호 외, 2023: 6). 올해 2024년에 수행되는 3차 연도 연구는 ① 중학교 대상 학교교육 실태조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② 2025년 고등학교 조사를 대비한 공통 조사도구를 개발하며, ③ 기 수집된 데이터의 분석・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데이터의 품질 향상 및 외연 확장에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올해에는 2차 연도에 조사된 초등학교 조사자료의 신뢰도 및 타당도, 무응답 편포에 따른 가중치 보정 방안 등을 검토하였으며, 조사체계 및 조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중학교 대상 학교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2025년 고등학교 조사를 대비하여 고등학교 대상 조사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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