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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기초학력 향상 지원을 위한 국가 수준 문해력 평가 방향 탐색 [2024 KICE 이슈페이퍼](ORM 2024-65-15)

  • 책임자 서민희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천해주,차경미,김현우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412-4 93370
  • 출판년도2024
  • 페이지38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문해력, 대규모 학생평가, NAEP, NAPLAN, PIRLS, PISA
  • 4차 산업혁명 및 지식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면서 문해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대규모 문해력 평가 사례 분석을 통하여 우리나라 국가 수준 문해력 평가 방안을 모색하였다.
    초등학령기의 문해력은 다른 교과의 학습을 위한 기초가 될 뿐 아니라, 이 시기의 문해력 결핍이 상급 학교에서의 학습 결손으로 이어질 수 있어 조기에 문해력 수준을 파악하고 보충 학습 및 지도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해력은 전통적인 읽기 능력에서 나아가 시각 문해력, 복합양식 문해력 등 시대 변화를 반영하며 그 개념 또한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기초학력 강화를 위해 국가 수준 문해력 평가의 시행을 제안하였다. 그 첫걸음으로 우선 읽기 문해력에 초점을 두어 평가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평가 시행 방향 및 활용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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