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

학교교육 혁신을 견인하는 KICE 전략 연구: 요구분석 결과를 중심으로(RRO 2024-1)

보고서명(영문)

A Study on the KICE Strategy to Drive Innovation in School Education

  • 책임자 박은아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문영주,주형미,김인숙,양영자,나우열,김현선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417-9 93370
  • 출판년도2024
  • 페이지275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학교교육,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혁신, KICE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대학수학능력시험, 국가교육과정개정, 학업성취도 등 KICE의 주요 연구 사업을 진행하면서 최근의 사회 변화 동향 및 교육수요자들의 기대 역할을 고려하여 전략적으로 더 강조할 필요가 있는 KICE 연구 수행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연구 절차별 주요 내용과 방법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 본문 참조
    2023년 KICE 경영목표에서 설정한 비전 ‘학교교육의 혁신을 견인하는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연구기관’을 바탕으로 사회·기술·정책적 환경 변화 및 교육의 책무성을 고려하여 학교교육 혁신을 견인하기 위한 5가지 주요 현안을 도출하였다. 교육평가 개선에 대한 사회적 요구 대응, 학령인구 변화에 따른 학교교육 방안 모색,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기초학력 보장 강화, 학생 역량 함양을 위한 맞춤형 교육 강화, 디지털기반의 교실 수업 혁신 방안 마련이 도출된 5가지 주요 현안이다. 각 현안과 관련된 국내외 교육정책, 연구 및 언론 동향을 분석하여 학교교육 혁신의 방향을 탐색함과 동시에 요구진단 프레임워크를 마련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초점집단면접 및
    설문조사를 통해 다양한 교육수요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KICE에서 학교교육 혁신을 견인하기 위해 향후 중점을 두어야 하는 연구 수행의 방향을 마련하여 세부 전략을 수립하였다.
    각 주요 현안에 대한 국내외 정책동향과 연구 및 언론 동향, 다양한 교육수요자들과의 초점집단면접 결과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표 -> 본문 참조
    이를 바탕으로 5가지 주요 현안에 대한 총 25개의 세부 주제를 마련하여 요구진단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학교교육 혁신 견인을 위한 주요 현안 및 세부 주제들의 중요도와 KICE 수행 정도, 주요 현안별 세부 주제의 시급성 및 KICE에게 기대하는 역할 등에 대한 인식을 중심으로 초·중·고등학교 교사, 원내외 전문가 및 시도교육청 장학사 총 843명을 대상으로 2024년 9월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중요도와 중요도와 수행도간 불일치에 기반한 The Locus for Focus model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각 주요 현안별로 1사분면에 위치한 세부 주제를 중심으로 수행 요구도가 높은 과제를 파악하였다.
    응답자 유형별(교사, 원내전문가, 원외전문가, 시도교육청 장학사) 및 학교급별 분석 결과에서 유의미한 인식 차이가 발견되어 이러한 부분들의 전반적인 경향성을 파악하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대해 고민하였다. 한편 학교교육 혁신을 위해 KICE가 중요하게 수행해야 하는 역할로 교육정책 선도와 교육 미래 비전 제시를 위한 기초연구 수행과 교육정책 적용의 현장 실태 파악 및 효과 분석에 응답한 비율이 높았으며 5가지 주요 현안 중 상대적으로 시급하다고 인식하는 현안은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기초학력 보장과 학생의 역량 함양을 위한 맞춤형 교육 강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교육 혁신을 견인하는 KICE’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 요구도 높은 과제 도출 및 수행, 현장기반의 연구 내실화를 추진 전략으로 설정하고 이를 위한 세부 추진 방법을 마련하였다. 첫째, 수행 요구도 높은 과제 도출 및 수행에서는 주요 현안별로 1∼2개 총 7개의 세부 주제가 도출되었다(미래 학생평가의 방향 모색,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학교 규모의 다양화에 따른 교육과정·교수학습·교육평가 운영 방안 모색,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 체계 구축,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위한 다각적 지원 방안 모색,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연구·개발, 학습데이터에 기반한 교육과정·수업·평가 혁신 방안 연구·개발, 학교교육의 디지털 교육격차 완화를 위한 방안 마련). 이를 수행하기 위한 방향으로 KICE 경영목표 및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의 주요 교육정책과 연계 운영 및 추진 기간별 연구 주제(안) 제시를 추진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둘째, 현장기반의 연구 내실화를 위해 주요 현안별로 현장과의 인식 차이 및 학교급별 인식 차이의 진단을 제안하고,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한 현장기반의 연구 수행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현장과의 협력 연구 실행 강화와 전략 추진의 실제적인 시작점이 되는 KICE 연구과제 발굴 시스템도 개선될 필요가 있어 발굴 과정에서의 요구조사 결과의 연계 강화를 추진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전략과 추진 방법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역할과 의사소통 측면에서 추가적·후속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중심으로 기초연구의 질적 개선 및 다양화와 현장 중심의 KICE 연구 성과 제시·보급 체계 강화를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