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202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중학교(ORM 2024-7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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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 2023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주요 결과
2023년 중학교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이하 학업성취도 평가)는 271개 중학교 13,461명의 3학년 학생을 표집하여 시행하였으며, 4수준, 3수준, 2수준, 1수준별 비율은 국어 22.6%, 38.5%, 29.7%, 9.1%, 수학 12.8%, 36.2%, 38.0%, 13.0%, 영어 25.7%, 37.2%, 31.2%, 6.0%이었다.
성별에 따른 성취수준 분석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의 4수준 비율은 국어 17.1%, 28.5%, 수학 13.2%, 12.3%, 영어 21.3%, 30.3%로, 국어와 영어에서는 여학생, 수학에서는 남학생의 4수준 비율이 높았다. 1수준 비율은 국어 12.7%, 5.3%, 수학 14.8%, 11.1%, 영어 8.6%, 3.1%로, 모든 교과에서 남학생의 1수준 비율이 높았다.
지역규모별로 살펴보면, 대도시와 읍면지역의 4수준 비율은 국어 25.2%, 17.8%, 수학 17.9%, 5.9%, 영어 30.0%, 18.5%로, 모든 교과에서 대도시의 4수준 비율이 높았다. 1수준 비율은 국어 9.7%, 8.9%, 수학 10.6%, 17.9%, 영어 5.0%, 6.7%로, 수학과 영어에서 읍면지역의 1수준 비율이 높았다.
◈ 학교 특성과 학업성취도
교육비 및 교육급여 지원 대상 학생, 다문화 학생 등 사회・문화적 소외계층 비율이 높을수록 국어, 수학, 영어 모든 교과의 4수준 비율은 대체로 낮아지는 경향이 확인되었다.
학교장이 학생 풍토 및 학부모 풍토를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국어, 수학, 영어 모든 교과의 4수준 비율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학교장의 학교 운영을 위한 중점 수행 항목은 ‘학생의 인성 및 정서 함양 교육 지원’, ‘교직원 인화 및 협력 분위기 조성’, ‘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점검’ 순으로 높았다.
학교의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 관련 활동들에 중점을 두는 정도는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장려’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 대해 90% 이상의 학교들이 ‘(매우) 많이 중점을 둔다’로 응답하였다. 학습 부진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과 진로 지도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가에 대해서도 90% 이상의 학교가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다.
◈ 교사 특성과 학업성취도
교사가 수업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이유로 수학, 영어 교과에서 ‘학생들의 학습 능력 차이’와 ‘학생들의 학습 흥미 부족’이 높은 비율을 보였다. 대체로 교사가 수업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가 낮을 때 학생들의 4수준 비율이 높고 1수준 비율이 낮은 경향을 보였다.
수업 시간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수학습 자료로 국어와 수학 교사들은 ‘교과서/지도서’, 영어 교사들은 ‘직접 제작한 수업 자료’라고 응답하였다. 평가 결과 활용과 관련하여, 국어, 수학, 영어 모든 교과의 교사들은 ‘수업 목표 달성 여부 확인’, ‘학생의 학습 수준 파악’, ‘학습 지원 및 피드백 제공’, ‘교수학습 방법 개선’ 등을 위해 평가 결과를 ‘자주 활용’한다고 응답하였다.
◈ 학생 특성과 학업성취도
학생들의 가정환경 및 일상생활 특성과 관련하여 대체로 가족과 대화를 많이 하거나, 가정의 보유 도서가 많거나, 자율적인 학습시간이 길수록 4수준 비율이 높고 1수준 비율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심리적응도와 교육환경 만족도로 구성된 학교생활 행복도가 높거나, 수업 준비도 및 태도와 수업 참여도로 구성된 수업 준비 및 참여도가 높거나, 민감성과 수용성으로 구성된 학생-교사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4수준 비율이 높고 1수준 비율은 낮아지는 경향이었다. 또한, 자기이해, 진로탐색, 진로설계로 구성된 진로성숙도가 높을수록 4수준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었다.
사용 목적에 따른 컴퓨터나 휴대용 전자기기 활용 시간을 조사한 결과, 학습과 시사 검색을 위해서는 전혀 하지 않거나 ‘1시간 미만’,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1시간 이상 2시간 미만’, 여가를 위해서는 ‘3시간 이상’ 활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컴퓨터나 전자기기 활용 시간은 성취수준 비율과 일관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자기조절학습과 관련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 행동통제, 학습전략 수준이 높을수록 4수준 비율이 높은 경향이 뚜렷하였으나, 1수준 비율과의 관계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에서만 뚜렷하였다. 성취목표지향성과 관련해서는, 수행접근목표와 숙달접근목표 정도가 높을수록 4수준 비율이 높고 1수준 비율은 낮아지는 경향이 뚜렷하였지만, 수행회피목표는 성취수준과의 관계가 상대적으로 약하였다.
학생들의 교과기반 정의적 특성을 보면, 전반적으로 국어, 수학, 영어 각 교과의 자신감, 가치, 흥미, 학습의욕이 높을수록 4수준 비율은 높고 1수준 비율은 낮았다. 유사하게, 공동체 의식, 협업, 갈등 해결로 구성된 사회적 역량이 높거나 스트레스 대처 및 회복 탄력성으로 구성된 정서적 역량이 높을수록 4수준 비율은 높지만 1수준 비율은 낮은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