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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Ⅱ): 중학교를 중심으로(RRC 2024-1)

보고서명(영문)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ubjects(II): Focusing on Middle School Curriculum

  • 책임자 배주경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박소영,신항수,변희현,이은경,이지수,서지희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396-7 93370
  • 출판년도2024
  • 페이지648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중학교
  • 본 연구는 2022 개정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 시 예상되는 주요 쟁점에 대해 현장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교과별 적용 방안을 마련하여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2022 개정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쟁점 및 적용 방안 도출
    본 연구는 국어, 사회, 수학, 정보, 미술, 영어 교과를 대상으로 2022 개정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시 예상되는 어려움과 지원 요구 사항에 대해 설문 조사와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교사들의 인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워킹그룹과의 논의를 통해 2022 개정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 시 예상되는 주요 쟁점을 교과별로 도출하고 그에 대한 적용 방안을 구안하였다. 교과별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국어과에서는 네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적용 방안과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첫째, ‘디지털・미디어 역량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에서는 중학교 학습자를 위한 디지털・미디어 역량을 파악하여 이를 구체적인 활동 및 목표로 상세화하는 방안과, 매체 영역을 중심으로 타 영역과 통합 수업을 설계하여 디지털・미디어 역량을 함양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대한 구조적, 체계적 이해’에서는 내용 체계의 각 구성 요소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파악하는 방안과, 변화된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계열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언어 활동의 확장을 위한 교수・학습 설계’에서는 복합양식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양화, 복잡화된 언어 활동을 경험하는 수업 설계 방안과,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언어를 통해 의미를 구성하고 공동체 문제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의 유연화’에서는 개별화, 맞춤형 수업에 대한 인식 제고를 통해 교수・학습 전략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과, 협력교사제 모형을 이해하고 수업에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사회과에서는 세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적용 방안과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첫째,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의 실행’에서는 차시별 형성평가에 적합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는 방안과 형성평가에 활용되는 디지털 도구 및 형성평가 결과를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도구를 예시하였고,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학생 포트폴리오 개별화 평가 방안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채점 기준표 예시 및 개별화 평가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과 맞춤형 지원 시행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다. 둘째, ‘진로 연계 수업의 설계’에서는 사회과 연계 진로 교육 수업 방안과 역할극을 통한 사회과 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안 예시 및 교과 내용과 진로를 연결하는 프로젝트 구성 방안과 국제 활동 직업 탐색 프로젝트 예시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탐구 능력과 시민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과 평가 설계’에서는 사회 탐구와 가치 탐구가 종합된 수행평가의 설계 예시, 토의・토론 수업을 준비하며 활용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단원별 역사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토론 주제를 제시하였다.
    수학과에서는 다섯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적용 방안과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첫째, ‘범교과 학습 또는 타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한 수학과 교수・학습 설계’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 및 타 교과와 연결한 수학과 교수・학습 내용 구성을 예시와 함께 안내하였다. 그리고 범교과 학습 주제와 연계한 수업 설계는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과 연결한 예시와 함께 그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방안의 현장 적용’에서는 수학적 모델링과 그 과제의 특성에 관한 이해도를 제고하는 방안과 이를 적용한 문제해결 수업 예시를 제시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 맞춤형 지도의 실시’에서는 수학적 사고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 방안과 온라인 및 디지털 환경을 활용한 학생 맞춤형 교수・학습 방안을 수업 과정 예시와 함께 제시하였다. 넷째,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의 실행’에서는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를 아우르는 평가 체제를 구축하고 이에 따라 단계별로 수행해야 할 구체적 활동을 예시와 함께 제시하였다. 다섯째, ‘신설된 상자그림에 대한 개념적 이해 및 교수・학습 방법 구현’에서는 먼저 상자그림의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설명 및 안내 자료 예시를 제시하고, 공학 도구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안을 설계 예시와 함께 제시하였다.
    정보과에서는 세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적용 방안과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첫째, ‘학생 맞춤형 수업 및 평가 설계’에서는 개별화, 맞춤형 수업을 위해 학생의 학습 및 사회・정서적 특성을 이해하는 방안, 성취기준에 기반하여 학생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설계하는 방안과 예시,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평가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방안과 예시를 제시하였다. 둘째, ‘인공지능 영역의 수업 및 평가 설계’에서는 교과 역량, 세부 목표, 인공지능 영역 성취기준 간 연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인공지능 영역의 학교급별 연계성 분석에 대한 이해를 돕는 자료, 인공지능 영역의 수업 및 평가 설계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다. 셋째, ‘학교 단위 정보과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 마련’에서는 정보과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 예시 자료, 정보 교과 학습 결손 분석 예시 자료, 정보과 편성 및 운영 방안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다.
    미술과에서는 네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적용 방안과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첫째,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맞춤형 평가 설계’에서는 다양한 학습자를 고려한 교육과정 재구성 절차, 다양한 학습자 맞춤형 수업 및 평가 계획 시 유의해야 할 사항과 전략, 성취기준 재구조화 방안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둘째, ‘지역 사회 및 온오프라인 전시를 활용한 수업 설계’에서는 지역 사회와 연계한 미술 수업 내용 이해 자료, 지역 사회 미술 축제와 연계한 수업 설계 방안, 온오프라인 전시를 활용한 수업 설계 방안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셋째, ‘디지털 기반 미술 수업 계획 및 실행’에서는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미술 수업 내용, 미술 수업에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매체와 도구, 디지털 미술 수업 환경에 대한 안내,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미술 수업 실행 방안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넷째, ‘다양한 학습 플랫폼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평가 계획 및 실행’에서는 미술과 평가 방법별 활용 가능한 학습 플랫폼과 디지털 도구, 사전 점검 체크리스트 및 안내 사항, 디지털 기반 평가 계획 및 실행 방안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였다.
    영어과에서는 네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적용 방안과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첫째, ‘에듀테크를 활용한 개별 학습자 맞춤형 수업 및 평가 설계’에서는 개별 학습자의 영어 능력 수준과 특성 파악 방법, 개별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수업 설계 방안과 맞춤형 평가와 피드백 제공 방안, 이때 활용할 수 있는 에듀테크 예시를 제시하였다. 둘째, ‘학교급 간 학습 연계를 위한 진로 연계 수업 설계’에서는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진로 연계 수업의 의미에 대한 설명 자료, 초・중학교 간 및 중・고등학교 간의 자연스러운 학습 연계를 위한 진로 연계 수업의 설계 방안과 예시를 제시하였다. 셋째,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영어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설계’에서는 중학교에서 달성해야 할 영어 교과 역량의 특성과 수준에 대한 설명 자료,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영어 교과 역량 함양을 위한 수업 및 평가의 설계 방안과 예시를 제시하였다. 넷째, ‘가치・태도 관련 성취기준에 대한 수업 및 평가 설계’에서는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가치・태도의 의미와 관련된 성취기준에 대한 설명 자료, 가치・태도 관련 성취기준 중 심미적 감성 역량과 공동체 역량 함양을 돕는 수업 및 평가의 설계 방안과 예시 자료를 제시하였다.
    ◈ 2022 개정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정책 제언
    본 연구는 2022 개정 중학교 교과 교육과정이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세 가지 측면에서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하였다. 첫째, 교사의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설계 역량 강화 측면에서, 교사의 수업에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정 연수의 추진 방식을 개선하는 방안, 그리고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및 적용 연수의 내실화를 위해 교육과정 연수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통합 인력풀을 구축・운영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둘째,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기반한 수업 및 평가 실행 지원 측면에서, 교과 수업 및 평가 자료의 개발 체제를 마련하여 체계적으로 개발・보급하는 방안,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실행을 위한 교사 맞춤형 수업 및 평가 컨설팅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셋째, AI・디지털 기반 교과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육 환경 구축 측면에서, AI・디지털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통합, 관리, 공유하기 위한 중앙 단위 아카이빙 시스템을 운영하는 방안, 그리고 학교 현장의 원활한 에듀테크 활용을 위하여 인적・물적 인프라를 개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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