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초·중학교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수·학습 방안 연구(I):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RRC 2024-5)
보고서명(영문)Research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Digital Media Literacy Teaching and Learning Plan(Ⅰ): Teaching and Learning Program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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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이 급격하게 추진되면서 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미디어의 적절한 이용 역량 및 태도 형성을 위한 교육적 대응이 필요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디지털 기초소양의 함양과 올바른 디지털 미디어 이용 역량 및 태도 함양 교육에 기여할 수 있도록,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초・중학교 교과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Digital Media Literacy, 이하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DML 수업 설계 및 실행 관련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정책 분석, DML 교육 관련 선행연구 분석, 초・중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문화 특성 분석,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DML의 위상 및 성격, 관련 내용 분석, 초・중학교에서의 DML 수업 사례 분석, DML 수업에 대한 학생・교사의 요구 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다만, 올해 연구에서는 프로그램 설계 및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개발 대상 교과를 국어, 사회, 미술에 중점을 두었고, 2차년도 연구에서는 1차년도에서 설계한 교과별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 및 교수・학습 과정안(예시)을 학교 현장에 투입하여 현장 적합성 검토를 통해 타당성을 높이고, 개발 대상 교과를 확대하고자 한다. 올해 이루어진 연구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행위 역량 모델(action competence model)의 관점에서 재규정 및 재설정한 DML 개념 및 DML 하위 역량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행위 역량 모델은 역량을 지식이나 기능 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면서, 어떤 영역이나 맥락에서 요구되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관련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를 특정 영역이나 맥락에 맞게 통합하여 적용하는 능력으로 규정한다. 즉, 행위(Action)=역량(Competence)으로 바라본다. 이러한 관점은 미래 역량 함양 교육 방향을 제시한 OECD(2019)에서도 취하고 있는 관점으로서, 역량 함양을 위해서는 인지적, 비인지적 요소들을 동시에 종합적으로 발휘하면서 특정 행동을 수행하게 할 때 함양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행위 역량 모델을 DML 교육의 기본 관점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관점을 좀 더 명시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DML 개념 및 하위 역량 프레임워크에서 하위 행위 역량, 세부 행위 요소 등과 같이 ‘행위’를 포함한 용어를 사용하여 DML 하위 역량 프레임워크를 재설정하였다. 특히, 이러한 재설정을 통해 DML 하위 역량과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와의 연계성을 높여, DML 교수・학습 설계와 실행이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Ⅲ장에서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교과교육 전문가의 질적 판단에 기반한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바탕으로 국어, 사회, 미술 교과의 초・중학교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 교육 내용을 도출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적용한 국어, 사회, 미술 교과 교육과정 분석에서는 교과별 교육과정 문서에 반영되어 있는 주요 용어의 빈도뿐만 아니라 교과별 반영 양상을 네트워크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제시함으로써, 교과별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설정에 참조하도록 하였다. 이를 참조하면서, 교과교육 전문가의 질적 판단에 기반한 교과 교육과정 분석에서는 Ⅱ장에서 재설정한 DML 하위 역량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국어, 사회, 미술 교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DML 하위 역량 간 관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고, 교과별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에서 다룰 구체적인 교육 내용(성취기준 목록)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Ⅴ장에서 교과별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및 교과별 DML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개발에 활용하였다.
Ⅳ장에서는 초・중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문화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DML 수업 사례 관찰 및 분석, DML 프로그램 실행 주체(교사) 및 수요자(학생)의 요구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는 본 연구에서 설계하고 개발한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과 교과별 DML 교수・학습 과정안(예시)이 실행 주체인 교사의 요구와 수요자인 학생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바탕이 되었다. 특히, DML 수업의 학습 목표 및 활동 설정 시 학생의 수준과 요구에 대한 분석 단계를 포함한 원리(STaDel) 도출 및 이를 기반으로 한 가이드 개발에 활용하였다. 교육에서의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대표적인 모델인 ASSURE 모델에서도 교사와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필수적인 절차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분석 결과는 교과별 DML 교수・학습 과정안(예시)을 현장 교사가 재구성하여 활용할 때 참조할 수 있는 필수 정보라 할 수 있다.
Ⅴ장에서는 Ⅱ ~ Ⅳ장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별 DML 프로그램의 구성 항목 설정 및 구성 체계를 설정하고, 각 항목별 세부 내용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한 교과별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은 ① 총론(DML 교육의 성격과 방향, 6가지 구성 요소 및 1개의 목표로 구성된 DML 수업 모형, 이를 기반으로 한 DML 교수・학습 설계 및 실행 원리 4가지) ② 교과별 DML 교육 목표 ③ 교과별 DML 교육 내용 ④ 교과별 DML 수업에서의 학습 목표와 활동 설정 가이드 ⑤ 교과별 DML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방법 가이드 ⑥ 교과별 DML 수업에서의 디지털 도구 선정 및 활용 가이드 ⑦ 교과별 DML 수업에서의 학생평가 가이드 ⑧ 교과별 DML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등 8가지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교과별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에 기반한 DML 수업 설계 및 실행 원리와 모델을 기반으로 국어, 사회, 미술 교과별로 DML 교수・학습 과정안(예시) 12개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서, DML 수업 설계 및 실행의 실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즉, 교과별 DML 교수・학습 과정안(예시)의 구성의 대항목을 ① DML 수업 설계 의도 ② DML 수업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분석 ③ DML 수업 설계 ④ DML 수업 실행 시나리오 등으로 설정한 후, ②~④의 대항목별로는 교과별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에서 제시한 세부 절차를 적용하는 실제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DML 수업 설계 및 실행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초・중학교 DML 교육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정책 제언 2가지와 후속 연구 제언을 제시하였다. 정책 제언1은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 실행 과정에서 DML 함양 교육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게 하기 위해 DML 교육 설계 및 실행 관련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별 DML 교육 전용 플랫폼(DML Edu-Hub) 구축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특히, DML 교육 전용 플랫폼의 필수적 내용이자 기능 6가지를 구체화하여 ① 교과별 성취기준과 DML 하위 역량 간 연계 정보 제공 기능 구축 ② 교과별 교육과정에 기반한 DML 교육 예시 자료 제공 기능 구축 ③ 교과별 DML 성취기준과 디지털 도구 간 큐레이션 기능 구축 ④ 교과별 DML 수업 설계 및 편성・운영 관련 협업 및 커뮤니티 구축 ⑤ 교과별 DML 학생 평가 지원 기능 구축 ⑥ DML 수업에서의 콘텐츠 이용 관련 저작권 문제 컨설팅 기능 구축 등으로 제시하였다. 정책 제언2는 DML 교육 실행을 위한 기반 마련 및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가정-학교-지역사회 협력 체제 구축 사업, 교사의 역량 강화 사업 등에 대한 개선 방향 및 세부 추진 전략을 제안하였다. 후속 연구 제언으로는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타당화에 관한 연구,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확대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제언과 아울러, 2022 개정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 못하지만 최근 가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AI 리터러시를 포함하여 DML 교수・학습 프로그램 내용을 확대하는 방안에 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