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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학습지원 담당교원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연수과정 개발 [2024 KICE 이슈페이퍼](ORM 2024-65-7)

  • 책임자 이영태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391-2 93370
  • 출판년도2024
  • 페이지36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기초학력, 학습지원 담당교원, 학습지원 담당교원 연수
  • 기초학력보장법 및 동법 시행령이 제정되고, 기초학력 보장 종합계획이 발표되면서 기초학력 보장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이 강화되고 있으며, 기초학력 지도・지원을 위한 여러 교육 주체들의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학습지원 담당교원은 기초학력 보장 및 지도・지원을 위한 노력의 중심에 있으며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교원 연수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역량 및 전문성 향상과 관련된 법적 근거와 정책, 교원 연수 프로그램 사례 분석을 통하여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강화와 유연성을 강조하기 위한 트랙제를 도입한 학습지원 담당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학습지원 담담 교원 연수 운영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첫째, 연수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연수 대상과 연수 운영의 주체를 명확히 하고, 연수 과정은 통합운영시스템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 둘째, 기초학력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해 문해력 및 수리력 지도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개발이 필수적이며. 마지막으로 연수 수료 후 교원의 근무 여건을 보장하여, 학습지원 담당교원들이 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보상 체계를 통해 지속 가능한 동기부여를 도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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