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디지털 시대 수업 혁신 요소 도출: 수업혁신사례 연구대회 우수사례 분석 [2024 KICE 이슈페이퍼](ORM 2024-65-5)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여 수업 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혁신을 위한 요소를 도출함으로써,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구체적 상을 제시하는 데 목적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반 교육, 수업 혁신, 학생 참여형 수업 등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고, 수업 혁신의 의미와 개념,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영역과 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디지털 시대 수업 혁신 요소와 교사의 실천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수업 혁신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문헌 분석을 통해 도출한 수업 혁신 요소와 실천 전략 등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제안된 요소와 전략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구현된 우수 사례 속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의 교사들이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에서 혁신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와 요소별 실천전략을 제안함으로써,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구체적인 상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