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

디지털 시대 수업 혁신 요소 도출: 수업혁신사례 연구대회 우수사례 분석 [2024 KICE 이슈페이퍼](ORM 2024-65-5)

  • 책임자 홍선주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388-2 93370
  • 출판년도2024
  • 페이지53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디지털 시대 수업 혁신 요소, 수업혁신사례 연구대회,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 조회수

    조회수 반영까지 최대 1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8,115
  • 다운로드

    다운로드 수 반영까지 최대 1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85
  • 본 연구는 디지털 시대의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응하여 수업 혁신 방향을 제시하고 혁신을 위한 요소를 도출함으로써,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구체적 상을 제시하는 데 목적 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기반 교육, 수업 혁신, 학생 참여형 수업 등과 관련된 문헌을 고찰하고, 수업 혁신의 의미와 개념,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영역과 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디지털 시대 수업 혁신 요소와 교사의 실천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수업 혁신이 지향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문헌 분석을 통해 도출한 수업 혁신 요소와 실천 전략 등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제안된 요소와 전략을 실제 교육 현장에서 구현된 우수 사례 속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의 교사들이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에서 혁신적인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와 요소별 실천전략을 제안함으로써,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의 구체적인 상을 제시하였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