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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중등 글로벌 인문교양교육 교원역량 강화 방안 보고서명(영문)A Study for Secondary Teacher Capacity Building in Liberal Education
  • 책임자 권희경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김지수,김지혜,김혜진,최은아
  • 외부연구참여자곽덕주,임완철,최진,김성봉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568-7
  • 출판년도2023
  • 페이지330
  • 보고서유형 일반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기초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인문교양교육, 글로벌 인문교양, 인문교양교육 교원역량, 교육혁신, 중등인문교양교육
  • ‘인간으로서의 삶’의 방향성에 대한 고민에 답하고자 하는 교육을 ‘인문교양교육’이라고 할 수 있음.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전, 자본주의의 심화 등이 인간다운 삶의 위기를 초래함. 인공지능, 사이보그와 같은 새로운 지적(知的) 존재의 발달이 인간의 존엄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함. 이에 학생들이 인간다움을 지키며 살아가기 위해서 중등교육의 인문교양적 성격이 강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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