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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명(영문)Current Status and Challenges of AI-Based Personalized Education
  • 책임자 한정윤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손찬희,황은희,김은영,장혜승,정혜주,박효진,박보경
  • 외부연구참여자허선영,최대영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560-1
  • 출판년도2023
  • 페이지444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인공지능, 미래교육, 맞춤형 교육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의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은 첨단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가속화되었다. AI는 이러한 변화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으며, 기존의 표준화된 교육을 혁신하여 교육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학습과 평가 영역에서 AI 활용이 주목되며, AI 기술을 활용한 첨단 교육 기법이 학생의 학습경험을 개선하고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기대가 크다. 최근 AI 기술의 발전, 특히 음성 합성,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의 성과로 인해, 교육 분야의 다양한 문제 해결과 혁신을 기대하며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교육 영역에서 AI 활용의 핵심은 개별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의 구현이다. 맞춤형 교육은 학생 각각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학습자중심의 교육 활동을 의미하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I는 이러한 맞춤형 교육의 핵심 요소인 관찰, 진단, 처치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특히 데이터 기반의 적응성(adaptivity)과 자율성(autonomy)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현한다.
    이에 본 연구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의 핵심과제로 주목받고 있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실천적인 정책방안을 도출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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