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국제 문해력 추이 연구(PIRLS) 활용 방안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29)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PIRLS는 초등학교 4학년의 문해력을 평가하고 관련 맥락 변인들을 조사하는 국제 비교 연구로, 국제교육 협회(IEA)에서 주관하며 PIRLS 2001에 시작하여 5년마다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23년부터 시작 되는 PIRLS 2026에 처음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평가문항 개발과 시행 기반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PIRLS 2026 참여가 확정되면서 PIRLS의 평가틀과 평가 요소 및 문항 특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PIRLS 참여의 기여도를 제고하고자 다양한 각도에서 PIRLS를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과정, 교수학습, 평가 관점에서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