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자 유형화에 따른 맞춤형 교수・학습 방안 탐색(Ⅱ) (RRI 2023-5) 보고서명(영문)Exploring Personalized Teaching and Learning Approaches According to Learner Typology in a Blended Learning Environment (II)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교육 현장이 블렌디드 러닝 환경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 발맞추어 테크놀로지 기반의 맞춤형 교수・학습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으 로, 교과 학습에 관련된 학습자 특성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을 유형화하는 방안, 유형별 학습자 군집과 개별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AI와 에듀테크 활용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의 맞춤형 학습에 대한 이론적 탐색 및 정책 사례 분석
    먼저, 문헌연구를 통해 학교 교육 환경으로서 블렌디드 러닝과 교실 수업에서의 맞춤형 학습 실행에 대한 발전 동향을 개괄하고, 테크놀로지의 역할과 교사 및 학생의 역량에 대해 이론적으로 탐색하였다. 이론적 탐색 결과, 테크놀로지의 역할이 최적화되는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의 맞춤형 학습을 개념화하여 ‘테크놀로지 기반 맞춤형 학습 개념 모형’을 구안하였다. 학습 개념 모형을 통해, 단위 수업 내에서 학습자의 특성 데이 터에 기반한 지속적 진단 시행, 진단에 따른 학습 내용・과정・결과의 차별화, 차별화된 학습 내용・과정・결과에 따른 최적의 교수・학습 방안 제공, 테크놀로지를 매개로 학교 안팎의 다양한 학습 자원을 지원하는 학교 교육에서의 맞춤형 학습 방향성 등을 도출 하였다. 다음으로,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의 맞춤형 학습 관련 국내외 정책 사례를 분석한 결과, 맞춤의 대상・방법・내용에 따라 구체적인 정책 제안,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에 맞춘 정책과 실천 방안 마련, 대상 교과의 확장 등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에듀테크 활용 방안 탐색
    기술적・이론적으로 구현 가능한 에듀테크의 맞춤형 학습 지원 기능을 명료화하기 위해, 문헌 분석과 전문가 FGI을 통해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에듀테크 기능 분석틀’ 을 구안하고, 국내외 9개의 학습 플랫폼(ALEKS, CENTURY, 칸아카데미, 똑똑수학탐험대, 카훗 등)을 대상으로 관련 기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추후 학교의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에 대한 개발 근거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더불어 교사 대상 서면조사 결과, 교사들은 9개의 학습 플랫폼의 기능 들이 학교 현장에서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활용 가능할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하 원문참조>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