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포스트 코로나 시대, ‘좋은 수업’에 대한 교사 및 학생의 인식 분석과 ‘좋은 수업’ 지원 방안 탐색(Ⅰ):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RRI 2023-7) 보고서명(영문)Analysis of Teachers’ and Students’ Perceptions of “Good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Post COVID-19 Era and Investigation of Supporting Measures (1):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 본 연구는 코로나19 시기의 교육 경험이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좋은 수업에 대한 지원 방안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책 연구이다. 또한 연차 연구로 구성되었으며 1년 차 연구인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후 2년 차 연구에서는 중학교를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는 개념을 통해 코로나19가 교육 전반에 끼친 영향, 그리고 더욱 빨라진 미래 교육 담론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긍・부정적인 영향을 공교육 내실화와 학교 교육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등장한 ‘좋은 수업’담론에 결합시켜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부합하는 초등학교의 ‘좋은 수업’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좋은 수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좋은 수업 관련 선행 연구 분석 및 FGI를 통해 초등학교 교육에서의 좋은 수업 관련 5개의 영역 및 10개의 구성 요소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코로나19 시기의 교육 경험에 대한 분석을 위해 관련 교육 정책을 분석하고 초등학교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면담을 통해 좋은 수업 관련 5개의 영역 및 10개의 구성 요소와 관련된 코로나19 시기의 교육 경험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구되는 좋은 수업 지원 방안을 개발하기 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원격 수업이 제도화되고 코로나19 관련 방역 지침이 사라지는 시기로 규정하고, 초등학교 교사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다음 지원 방안 마련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코로나19 시기의 교육 경험에 대한 분석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참조하여, 본 연구에서는 11개의 모듈로 구성된 좋은 수업 지원 방안을 개발하였다.
    <이하 원문참조>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