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TIMSS 기반 최근 20년 수학・과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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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TIMSS뿐만 아니라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 결과에서도 우리나라 학생들은 높은 학업성취도에 반해 정의적 영역에서는 매우 낮은 수준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2000년대 들어 우리나라 수학과 및 과학과 교육과정 에서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이 더욱 구체화되어 명시 되고 있으며 수학교육 종합계획 및 과학교육 종합계 획에서도 학업성취뿐 아니라 정의적 태도를 강조하고 있으나 아직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서는 뚜렷한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음.
본 연구에서 수행한 TIMSS 최근 5주기 데이터에 기반한 국제 비교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가 낮은 원인을 도출하고, 이와 관련하여 교수 학습 및 평가에서의 정의적 태도 강화, 학교급 전환기의 학습 및 정서 집중 지원 체제 구축, 학생의 정의적 태도 함양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의 방안을 제안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