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TIMSS 기반 최근 20년 수학・과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24)
  • 책임자 서민희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
  • 출판년도2023
  • 페이지31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TIMSS, 정의적 태도, 수학 흥미, 수학 자신감, 수학 가치인식, 과학 흥미, 과학 자신감, 과학 가치인식, 국제 비교 연구
  • TIMSS뿐만 아니라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 결과에서도 우리나라 학생들은 높은 학업성취도에 반해 정의적 영역에서는 매우 낮은 수준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2000년대 들어 우리나라 수학과 및 과학과 교육과정 에서 정의적 태도 관련 내용이 더욱 구체화되어 명시 되고 있으며 수학교육 종합계획 및 과학교육 종합계 획에서도 학업성취뿐 아니라 정의적 태도를 강조하고 있으나 아직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서는 뚜렷한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음.
    본 연구에서 수행한 TIMSS 최근 5주기 데이터에 기반한 국제 비교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정의적 태도가 낮은 원인을 도출하고, 이와 관련하여 교수 학습 및 평가에서의 정의적 태도 강화, 학교급 전환기의 학습 및 정서 집중 지원 체제 구축, 학생의 정의적 태도 함양을 위한 교사 역량 강화의 방안을 제안하였음.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