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다중양식 학습분석 지표 선정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27)
  • 본 연구는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수집되는 온・오프 라인 학습 데이터를 교육 이론과 데이터 주도의 분석 방법을 활용한 다중양식 학습분석을 위한 지표를 선정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실 수업 중 온라인 형성평가 시스템을 사용할 때 수집되는 온라인 학습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로 학생들의 자기보고에 의한 응답, 교사의 관찰에 의한 체크리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에 활용하였 다. 학습분석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주도의 상향식 분석 방법뿐 아니라, 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한하향식 방법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다중양식 학습분석 모형의 정교성과 예측력을 향상시킬 의미 있는 학습분석 지표를 선정하였다.
    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 데이터 선별을 위해 서는 학습에 중요한 요인임이 명확하나 그간 학습분석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던 자기조절에 대한 선행 연구와 컴퓨터 기반으로 실시된 PISA 2015 분석에서 고려되었던 변인들을 참조하여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 수업에서의 다중양식 학습분석 지표 68개(온라인 지표 56개, 오프라인 지표 12개)를 선정하였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