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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지능정보사회 대비 교과 교육과정 혁신 방향 탐색(I) (RRC 2023-3) 보고서명(영문)The Exploration of Directions for Curriculum Innovation in Preparation for the Intelligence Information Society
  • 본 연구는 지능정보사회에 대비하여 미래 준비를 위한 교육 정책의 고도화 측면에서 미래 교육의 방향 및 교과 교육과정의 혁신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둔 2개년 연구중 1차 연도 연구이다. 1차 연도의 주요 연구 내용은 지능정보사회 대비 학교교육 및교과 교육 방향의 이론적 탐색, 국내외 학교교육 정책 분석, 교과 교육과정 분석, 학교 교육 실천 사례 분석, 우리나라 학교교육 및 교과 교육 혁신 방향에 대한 시사점 도출 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미국 뉴욕주, 싱가포르, 일본, 핀란드를 연구 대상으로 설정 하였으며, 문헌연구, 전문가 협의회, 사례연구, 워킹그룹, 워크숍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 하였다.
    󰋫선행 연구 분석
    지능정보사회 대비 학교교육 및 교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지능정보사회의 개념 및 특징, 지능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 학교교육 및 교과 교육의 방향에 관한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교육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방향 탐색의 필요 성, 지능정보사회에 요구되는 역량을 학교교육 및 교과 교육에 반영하기 위한 방안 모색의 필요성, 학교 지식의 변화와 개별화 맞춤형 교육의 일반화, 그리고 첨단정보기술에 따른 환경 구축 및 학습 방법의 변화를 고려한 방향 모색의 필요성, 교과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종합적인 논의와 이에 기초한 교과 교육 혁신 방향 탐색의 필요성을 제기 하였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지능정보사회 대비 역량 교육 강화, 디지털・ AI 교육 강화,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 강화를 분석 초점으로 설정하고, 이러한 문제의식이 학교교육 정책, 교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양상과 학교교육 실천 사례를 분석하였다.
    󰋫지능정보사회 대비 국내외 학교교육 정책 분석
    지능정보사회 대비 역량 교육 측면, 디지털・AI 교육 측면,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 측면 에서 각국의 학교교육 정책 동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 교육 측면에서 각국에서는 학생의 삶에 밀접하게 관련된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웰빙을 구현하고 미래 사회의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정책, 기초 학력 보장을 통해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둘째, 디지털・AI 교육 측면에서 각국에서는 디지털 기반 교육 환경 구축,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디지털·AI 기술을 활용한 학습 지원을 위한 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셋째,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 측면에서 각국은 학생의 학습 수준에 적합한 교육과정 제공, 다양한 진로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 지원, 개별화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을 위한 교육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하 원문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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