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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사의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 방안 연구 (RRC 2023-2) 보고서명(영문)A Study to improve teachers' teaching professionalism for implementing high school credit system
  • 그간의 고교학점제 관련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에 집중되어온 측면이 강하다. 그러나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시점인 2025년에 적용되는 2022 개정 교과교육과정은 교과별 과목 구조 및 내용 면에서 변화가 상당하기 때문에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가 시급히 추진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에서의 2022 개정 교과교육과정 실행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 함양 방안 마련을 목적 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사 전문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및 교과지도 전문성 개념을 탐색하 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를 살펴보았다. 고교학점제 도입기 교사 지원 자료 및연수 실태,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실태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교학점제에서의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 방안 마련을 위해 ‘협력적 실행 연구(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기반의 교사학습공동체’ 운영 모델을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과별 교사학습공동체와 연구진은 교과별 교과지도 예시자료 및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 예시(안)을 개발하였고, 교사사학습공동체 운영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바탕으로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을 위한 정책 제언을 도출하였다.
    Ⅱ장에서는 고교학점제 정책에 따른 교사의 역할 변화 방향을 살펴보고, 교사 전문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해 새롭게 요구되는 교과지도 전문성 개념을 정의하였다. 고교학점제 정책 분석 결과,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교사의 역할이 변화될 것이라 전망하면서 다과목 지도, 진로·진학과 연계한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 및 실행, 최소 성취수준 보장을 위한 책임교육 등에 관한 역량을 강조하고 있었다. 그러나 2022 개정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교과지도 전문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역량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지는 않고 있었다. 교사 전문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결과, 기존의 교사 전문성 연구가 범교과적 관점에서 필요한 교사로서의 전문적 지식에 기반한 전문성, 교직 관의 정립 및 비판적 성찰을 통한 지속적인 교사 전문성 함양 방안,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직 문화의 변화 방향 등에 초점을 두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교학점제에서의 2022 개정 교과교육과정 실행에 필요한 교과 지도 전문성에 초점을 두면서 새로운 관점에서 교과지도 전문성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 다. 즉, 전문성 개념에 대한 기존의 특성론(trait theory)적 관점에서 벗어나 역동적 변화론(dynamic change theory)의 관점으로 전환할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고교학점제에서의 교과지도 전문성’ 개념을 ‘① 교과지도에 대한 변화 요구(고교학점제)에 대한 능동적 대응을 통해 평생학습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할 교사 전문성의 일종으로서 ② 고교학점제가 추구하는 학생의 진로ㆍ적성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③ 고교학점제 하 학교교육과정과 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내용 전문가, 교수ㆍ학습 및 평가 전문가, 진로ㆍ 학업설계 안내자로서 교과지도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으로 규정하였다.
    Ⅲ장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를 총론 및 고등학교 교과별로 분석하였 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등 큰 흐름을 유지하되 학생의 자기 주도성 및 맞춤형 교육을 더욱 강조하고 있었다. 2022 개정 고등학교 교과교육과정 분석 결과, 교과별 과목 구조의 변화 및 이에 따른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의 변화 등이 있었 다. 특히, 선택과목 구조가 일반선택ㆍ진로선택ㆍ융합선택으로 세분화되었고, 진로선택및 융합선택 과목 중에는 교과별로 새로운 전문성을 요구하는 과목들이 새롭게 개설되었 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교과교사들이 예상하는 교과지도상의 쟁점을 추출하였는데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 모두 새로운 과목 내용에 대한 전문성, 디지털 교육 환경 및 도구를 활용한 융합적 관점에서의 교과지도 전문성,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 관련 전문성, 학기 단위 과목 지도 방식 및 학생의 진로ㆍ학업을 고려한 과목 지도 등에 관한 전문성 등에 관한 어려움을 예상하면서, 이에 초점을 둔 교과지도 전문성 함양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이 의견을 제기하였다.
    <이하 원문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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