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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Ⅰ):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RRC 2023-6) 보고서명(영문)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the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Subjects (I):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을 적용할 때의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주요 쟁점별로 초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적용 방안을 구안하여, 개정 교과 교육과정이 성공적으로 현장에 안착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 2022 개정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쟁점 및 적용 방안 도출
    본 연구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미술, 영어 교과를 대상으로 2022 개정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분석, 설문 조사와 면담 조사를 통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 분석, 워킹그룹 운영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2022 개정 초등학교 교과 교육과정 적용의 주요 쟁점을 도출하였으며 그에 대한 적용 방안을 구안하였다. 교과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어과에서는 다섯 가지 주요 쟁점을 도출하고 그에 대한 적용 방안을 마련하였다.
    첫째, ‘새롭게 제시된 디지털・미디어 역량의 구체화’에서는 디지털・미디어 역량에 대한 개념적 이해의 정교화와 디지털・미디어 역량을 구안하기 위한 수업 예시를 제시하였다.
    둘째, ‘상위 인지를 강조한 ‘점검과 조정’ 수업 설계’에서는 ‘점검과 조정’에 해당하는 영역별 교육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의 예시를 제시하였다. 셋째, ‘언어의 실제성과 관련한 교수・학습 전략 마련’에서는 실제성의 개념을 세분화, 다양화하여 학습자의 삶과 국어교육을 연계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넷째, ‘국어과 하위 영역으로서의 ‘매체’ 영역의 정체성 정립’에서는 ‘매체’ 영역의 내용 요소를 언어 수행 활동으로 구체화하고 국어과 내 영역 간의 통합 수업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기초 문식성 강화에 따른 수준별 지도 방안 설계’에서는 기초 문식성의 개념을 정립하고 학습자들의 수준을 파악하여 학습자 수준별로 기초 문식성 교육을 계획하는 방안을 예시를 통해 제시하였다.
    <이하 원문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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