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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 (RRC 2023-4) 보고서명(영문)Guidelines for the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a in accordance with the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미래 사회의 변화에 따라 국가교육과정을 개정해야 할 필요성이 논의되면서 2022년 12월 22일에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개발ㆍ고시되었다. 2022 개정 초ㆍ중학교 교육과 정에서 새롭게 시도된 변화들이 개정의 취지에 따라 학교에서 구현되기 위해서는 관련된 세부 쟁점들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2022 개정 초ㆍ중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사항을 명료화하고 이를 학교 교육과정으로 편성ㆍ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단위학교에 확대된 교육과정 자율성을 내실 있게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관점 및 주요 고려 사항 탐색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한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관점에서 초ㆍ중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을 모색하며,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원칙으로서 ‘맥락 성’, ‘지역성’, ‘전문성’, ‘민주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2022 초ㆍ중학교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한 변화 사항을 (1) 학교자율시간의 도입, (2) 진로연계교육의 도입, (3) 디지털 소양 교육 강화, (4) 초등학교 저학년 안전교육 개선, (5) 초등학교 입학초기적응 활동의 개선, (6) 초등학교 저학년 신체 활동 강화, (7) 중학교 자유학기 개선, (8)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개선의 8개로 선별하고, 이러한 8개 변화 사항별로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방안을 탐색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변화 사항별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지침을 분석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편성ㆍ운영할 때 고려해야할 주요 사항을 도출하였다.
    ◈ 2022 개정 초ㆍ중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에 대한 사례 연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편성ㆍ운영 사례와 쟁점 등을 살펴보기 위해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사항을 미리 시범 적용하고 있는 교육과정 연구학교 8개교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 연구 학교에서는 학교 자율시간을 집중형으로 편성하고 정보 교육이나 시민교육, 생태ㆍ환경 교육 등으로 운영하고 있었으며, 학교자율시간의 새로운 과목ㆍ활동을 개발해야 하는 부담을 호소하며 학교자율시간에 대한 교사 연수 및 사례 개발ㆍ보급 등의 지원을 강조하였다. 둘째, 사례 연구 학교에서는 학교급이 전환되는 시기에 집중적으로 진로연계교육을 편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 상급 학교 생활 및 학습 준비, 상급 학년 생활 및 학습 준비, 진로 탐색, 고등학교 진학 준비 등의 내용으로 운영하고 있었다. 셋째, 사례 연구 분석 결과 디지털 기초 소양과 정보 교과의 관계를 명확히 안내할 필요가 있으며, 디지털 기초 소양 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의 디지털 역량과 디지털 교육을 위한 물리적 환경 구축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넷째, 사례 연구 학교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통합교과 수업을 통해 안전교육을 운영함으로써 통합교과의 주제 수업 안에서 학생들의 삶과 연계한 안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었으며, 체험과 실습 중심의 안전교육이 강화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다섯째, 연구학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입학초기적응 활동의 축소된 창의적 체험활동(34시간)을 통해서는 학생의 교우 관계 형성과 인성ㆍ사회성 교육, 심리ㆍ정서적 지원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여섯째, 사례 연구의 학교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신체 활동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공감하는 반면, 아직까지 그에 대한 명확한 개념 이나 구체적 시행 방안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사례 연구 결과 자유학기 운영 내실화의 의미와 범위를 더욱 명확하게 안내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학생 선택을 촉진하는 자유학기 활동 및 학생 참여형 수업, 지역사회 체험장의 체험활동 등에 방점을 둔 자유학기 운영이 강조되었다. 여덟째, 사례 연구의 학교에서는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목적 및 취지 자체에는 공감을 표하면서도, 학교 교육과정 운영상의 어려움 발생 등의 이유로 개정 교육과정의 시수 축소를 환영하는 양가적 태도를 보였다.
    <이하 원문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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