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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성취수준 점검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 및 활용 방안 (RRE 2023-4) 보고서명(영문)Research on Measures to Develop and Utilize Assessment Tools for Students’ Achievement Level Check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내실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고 현장 실행력 제고와 안착을 위한 정책 방안과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성취평가제 관련 정책 및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해 평가도구 개발 방향을 도출하고 절차를 체계화 하였다. 이후 체계화된 절차에 따라 평가 계획 수립, 학기단위 성취수준 진술, 평가도구 개발, 결과 산출, 보고・기록, 피드백 등의 방안과 방안별 전략을 마련하고 교과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 성취평가제 관련 정책 및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평가도구 개발 방향 탐색
    성취평가제 관련 정책과 선행연구를 분석하고 국내외 성취수준 점검을 위한 평가 사례를 살펴보며 성취평가 운영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평가도구 개발 방향을 탐색하여 성취평가 절차를 체계화하였다. 최근 성취평가제 관련 연구는 주로 고교학점제에 따른 성취평가제의 쟁점을 살펴보고 분할점수 산출 방식에 대한 새로운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관련되었다. 우리나라는 제7차 교육과정부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보급하였고, 뉴질랜드, 영국, 미국의 경우 학생의 성취수준을 점검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별로 성취수준 진술문과 평가 관련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었다. 한편 성취평가 운영 실태 조사의 결과, 교사들은 평가도구 개발 시 성취수준 점검보다는 석차 9등급의 최상위 등급 변별에 더 중점을 두고 있었으며, 이러한 부분이 성취수준 점검을 위한 평가도구 개발하는 데 가장 큰 어려움을 주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선행연구와 국내외 사례 분석, 실태 및 요구조사 결과에 근거하여 평가도구 개발 전 단계, 개발 단계, 개발 후 활용 단계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성취 평가 방법과 전략을 마련하고 이러한 방안과 전략을 토대로 교과별 예시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 수정, 보완하여 성취평가 방안의 타당성과 실효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 성취수준 점검을 위한 평가 계획 수립 및 학기단위 성취수준 기술 방안
    평가 계획 수립은 첫째, 성취평가의 의미와 성취평가제의 주요 용어와 개념, 평가 관련 규정과 지침에 대한 충분한 이해, 둘째, 성취기준 분석과 평가 목표 설정 후 평가요소 도출, 셋째, 국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별, 영역별 성취수준 분석 후 학기단위 성취수준 기술, 넷째, 수업 및 평가 목표와 내용에 따른 평가 방법과 세부 유형 및 반영 비율 결정, 다섯 째, 수립한 평가 계획 검토 후 학기 초 공지를 내용으로 그 방안과 전략이 제시되었다.
    <이하 원문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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