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커리어 전환기에 놓인 4050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 지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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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과 인간 수명의 연장 등 노동환경과 삶의 양태가 달라지고 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성인의 직업 변동 및 전환의 주기도 점차 짧아지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역량을 키우고 배우는 힘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 경제의 허리 역할을 하는 40대, 50대 성인학습자의 커리어 도약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기획되었다.
급변하는 노동시장 속에서 복잡다기한 생애경력을 가진 중장년의 커리어 요구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문헌분석, 패널데이터 분석, 설문조사, 그리고 질적면담 방법론을 다각적으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서 4050 연령대 내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커리어 전환에의 인식 및 커리어 전환 준비도, 평생교육 요구도 등이 상이하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근로자는 주된 일자리에서 평균 49.3세에 퇴직하지만 70세까지 일하고 싶다는 희망 근로 연령의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것은 단기간 이루어지는 교육 훈련이 아니라, 생애 단계마다 체계적으로 성인학습자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전문화와 내실화가 요구된다. 2023년 평생교육법의 일부 개정안에서 성인 진로 교육의 법적 근거가 확보된 흐름과 발맞추어, 본 연구는 직업 및 진로 전환을 지원하는 평생교육 추진 과제를 도출하였다. 정책 실현을 위해서 2대 전략, 3대 정책 영역, 14개의 세부 방안 및 전략이 구체적으로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