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PISA 결과에 나타난 학부모의 인식이 학생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14)
  • 학부모는 교육의 동반자로서 자녀의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PISA의 학부모 설문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자녀의 성취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및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적었다. 이에 본 연구는 PISA 2018 학부모 설문을 사용하여 학부모의 인식이 학생의 성취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태도 및 인식과 학생의 인지 적, 비인지적 성취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ISA 2018 학부모 설문, 학생 설문, 읽기, 수학, 과학 성취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 시 PISA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부모 요인은 학생의 비인지적 성취보다 인지적 성취 차이를 더 많이 설명하였다. 학부모의 정서적 지지는 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에 대해, 특히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가 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특성과 관계가 있었다. 또한, 학부모의 읽기에 대한 견해(부모의 읽기 즐거움)도 학생의 인지적 성취와 회복탄력성, 읽기 전략 등의 성취와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 으로 부모의 독서 활동 모델링 등 간접적 관여의 중요 성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안내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였고, 부모 교육 방향 및 내용의 변화를 제안하였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