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PISA 결과에 나타난 학부모의 인식이 학생의 성취에 미치는 영향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14)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학부모는 교육의 동반자로서 자녀의 성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PISA의 학부모 설문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만 자녀의 성취에 대한 학부모의 태도 및 인식에 대한 연구는 적었다. 이에 본 연구는 PISA 2018 학부모 설문을 사용하여 학부모의 인식이 학생의 성취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태도 및 인식과 학생의 인지 적, 비인지적 성취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PISA 2018 학부모 설문, 학생 설문, 읽기, 수학, 과학 성취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 시 PISA 데이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부모 요인은 학생의 비인지적 성취보다 인지적 성취 차이를 더 많이 설명하였다. 학부모의 정서적 지지는 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특성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학부모가 자녀의 학교에 대해, 특히 학습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가 학생의 인지적, 비인지적 특성과 관계가 있었다. 또한, 학부모의 읽기에 대한 견해(부모의 읽기 즐거움)도 학생의 인지적 성취와 회복탄력성, 읽기 전략 등의 성취와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 으로 부모의 독서 활동 모델링 등 간접적 관여의 중요 성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안내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였고, 부모 교육 방향 및 내용의 변화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