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습지원 담당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발 연구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17)
  • 책임자 김경령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276-2 93370
  • 출판년도2023
  • 페이지31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학습지원 담당교원, 양성과정,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교육대학원
  • 본 연구는 「기초학력보장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현직 교원의 학습지원 지도 역량이 필수적이라는데 주목하고, 이를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지원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이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고, 국내 교원양성기관인 교육 대학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17개 시도에서 추천받은 초・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학습지원 담당교원 전공과정 설치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근거로 하여 학습지원 담당교원 양성과정의 교육과정 및 교과목을 개발하였고, 교육과정 편제, 교육과정 운영, 이수학점, 교과목 개요 등을 기술 하였다.
    학습지원 담당교원을 양성하는 대학원 과정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전공에 대한 홍보를 통해 기존 연수 프로그램과는 다른 교육과정이란 점을 정확하고 적극적으로 안내할 필요가 있고, 대학원 수료후 전문가로서의 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