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습지원 담당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개발 연구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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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본 연구는 「기초학력보장법」 및 동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현직 교원의 학습지원 지도 역량이 필수적이라는데 주목하고, 이를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지원교육에 대한 국가의 책무성이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은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지원 담당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선행 연구를 분석하였고, 국내 교원양성기관인 교육 대학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으며, 17개 시도에서 추천받은 초・중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학습지원 담당교원 전공과정 설치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을 근거로 하여 학습지원 담당교원 양성과정의 교육과정 및 교과목을 개발하였고, 교육과정 편제, 교육과정 운영, 이수학점, 교과목 개요 등을 기술 하였다.
학습지원 담당교원을 양성하는 대학원 과정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 무엇보다 전공에 대한 홍보를 통해 기존 연수 프로그램과는 다른 교육과정이란 점을 정확하고 적극적으로 안내할 필요가 있고, 대학원 수료후 전문가로서의 활동이 연계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