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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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교원인사제도의 개선은 각 제도별로 진행되어 왔으며, 그 대안의 도출도 각 제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국한되었다. 교육에 있어서 가장 본질적이며, 핵심적인 ‘수업’에 집중하여, 이를 혁신하기 위해 인사제도 전반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은 매우 부족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수업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합리적인 교원인사제도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연구 방법으로서 문헌연구, ‘교원인사제도 개선을 위한 인식 조사’ 자료 분석(기술통계, 토픽 모델링 분석), 전문위원회 협의회를 활용하였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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