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초등학생의 기후 변화 대응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학습 경험 실태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15)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급격한 기후의 변화로 인한 사회・경제적 영향의 심각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기후 위기는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앞으로 다가올 급격한 기후 변화를 대비하고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및 학생들의 특성에 기반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의 기후 변화 대응 교육에 대한 인식및 그동안의 학습 경험에 대한 조사는 좀 더 체계적인 기후 변화 대응 교육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의 기후 변화 대응 교육에 대한 인식과 학습 경험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