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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과학 교과에서 인공지능 챗봇의 학생 평가 결과 분석 및활용 방안 탐색 [2023 KICE 이슈페이퍼](ORM 2023-30-7)
  • 본 연구는 최근 부각되고 있는 인공지능 챗봇을 교육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의 탐색에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학생 평가를 보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공지능 챗봇의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최근 여러 기업에서 대규모 언어 학습 모델을 접목한 챗봇을 발표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챗봇이 보여주는 놀라운 기술적 발전과 범용성으로 인해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챗봇이 인간 사용자와 보다 세밀하게 상호작용 할 수 있고, 방대한 학습량으로부터 다양한 정보들에 대한 손쉬운 접근을 가능하게 하면서, 학생들의 개별화 학습 측면에서 도움을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또한 강화된 상호작용이 특징인 인공지능 기술은 자동채점을 위해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이와 관련된 정책들이 준비되고 있다. 또한 많은 교사들은 인공지능 기술이 평가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에서 사용될 것을 희망하고 있는데, 적절한 활용을 위해서는 현재의 기술의 강점과 한계를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수행하는 채점 기준 수립, 채점, 피드백을 인공지능 챗봇을 통해 생성하고 그 결과의 타당성과 사용 가능성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교수학습 환류를 위하여 활용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방안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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