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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배경 및 목적
■ 연구의 필요성
○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추진으로 인해 화석에너지의 역할이 축소되고 있으며 그 속도도 빨라지고 있음
- 에너지산업은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하고 투자비 회수에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탄소중립 이행으로 인한 화석에너지산업의 축소는 필연적으로 여러 사회적 갈등을 유발
- 세계 주요국들은 탄소중립 체제로의 전환에 따른 화석에너지산업의 부정적 사회경제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의로운 전환(just transition)을 모색
- 정의로운 전환의 필요성은 국제협상이나 국제 포럼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으며, 각국의 그린딜 및 탄소중립 선언이 뒤따르면서 국가적 차원에서의 추진 방안 마련
○ 우리나라도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발전부문의 탈탄소화 및 중장기적으로 석탄 등 화석에너지 의존도 축소가 요구되므로 이러한 과정에서 해당 산업, 근로자, 지역사회에 정의로운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비가 필요
- 주요 선도국의 석탄화력발전 부문에서의 정의로운 전환 추진 체계를 파악하여 국내에서 향후 석탄화력발전을 축소하는 데 참고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 도출

2. 주요 연구내용
■ 세계 석탄 시장 및 주요국의 탈석탄 동향
○ 2022년 주요 화석에너지 가격은 2019년 말부터 지속된 코로나19와 2022년 초에 발발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최고가 갱신
- 유럽 천연가스 가격(NBP, National Balancing Point)은 $75/MMBtu 가까이 치솟았고, 아시아 LNG 현물가격도 $60/MMBtu 중반까지 상승
- 유럽의 가스공급 불안과 높은 천연가스 가격으로 대체 에너지원인 석탄의 수요는 증가하였으나 주요 석탄 수출국의 생산 차질, 유럽의 러시아산 석탄 수입 금지 등으로 석탄 가격은 유례없이 폭등
● 2022년 6월 기준 호주산 연료탄(thermal coal) 가격은 $400/t, 원료탄(coking coal) 가격은 $600/t을 넘는 수준까지 상승
- 2022년 11월 기준, 유럽의 천연가스 재고 수준이 95% 정도로 높고 온화한 기온이 예상됨에 따라 주요 에너지가격의 급격한 상승세는 주춤한 상황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 조짐을 보임에 따라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석탄 수요는 단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2022년 전 세계 석탄 수요는 전년 대비 0.7% 증가하여 약 80억 톤 수준으로 예상되며 증가 추세는 2020년대 중반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
● 특히, 러시아산 PNG 공급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유럽의 석탄 수요는 당분간 높을 것으로 예상
- 독일, 프랑스, 네덜란드, 스페인, 이탈리아, 그리스, 체코, 헝가리, 오스트리아 등 유럽 국가는 천연가스 소비를 줄이고 폐쇄 예정이던 석탄발전소를 재가동하거나 규제를 완화할 계획
○ 전 세계 석탄 교역 흐름은 구조적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
- 국제 제재와 유럽의 금수조치로 2022년 러시아의 석탄 수출은 가장 많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
- 현재 러시아는 중국, 인도 등 일부 국가에 할인된 가격으로 석탄을 판매하고 있는 상황
- 향후 전쟁이 종결되더라도 에너지 안보 위기를 경험한 유럽은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의존에서 탈피하고자 노력하여 예전과 같은 상황으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
○ 유럽의 높은 수입 수요, 중국의 자급률 증가, 러시아의 수출 감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등으로 전 세계 석탄 시장 수급은 단기적으로 타이트해질 것으로 전망
○ 그러나 장기적으로 석탄 수요는 기후변화 대응 정책의 추진 강도나 효과 등에 따라 현재 수준 대비 2030년까지 20%, 2050년까지 7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발전부문에서의 석탄 수요 감소가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보임.
- 전 세계 석탄화력발전 설비용량은 중국을 제외하고는 감소 추세
- 석탄에 대한 금융지원도 국가적 차원에서 제한되고 있어 석탄 프로젝트 추진 여건은 매우 열악해질 것으로 예상
- 탈석탄 정책은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석탄화력발전소의 가동연수가 오래된 유럽을 중심으로 추진 중
- 전 세계 석탄화력발전 설비용량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아 국가의 경우 가동연수가 짧으므로 강력한 탈석탄 추진으로 경제적 수명 이전에 폐쇄되면 투자비를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질 우려
○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은 석탄발전량 감소세를 보이는 대표적인 국가이지만 그 배경은 국가별로 상이
- 미국은 셰일혁명을 계기로 저가(低價)의 천연가스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됨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의 경제성 하락
- 캐나다와 영국은 전력시장 제도를 활용하여 석탄화력발전의 경제성 하락 유도
- 독일은 사회적 대화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탈석탄 추진

■ 주요국 석탄화력발전 부문 정의로운 전환 정책
○ 정의로운 전환은 1990년대 초 미국의 석유화학원자력 노동조합에서 독성화학물질에 노출된 근로자에게 최저임금과 교육 혜택을 제공하여 근로자들이 환경오염산업을 떠나 재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을 요구하면서 논의 시작
○ 국제 포럼에서의 정의로운 전환 논의는 노동 분야에서 시작된 후 기후에너지 분야 국제 포럼에서도 논의 확대
-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진행된 유엔환경계획-국제노동기구-국제노동조합총연맹-국제사용자기구 간의 협력 이니셔티브인 ‘녹색일자리 이니셔티브’는 회원국/기관의 저탄소 및 녹색경제로의 정의로운 전환 지원을 목표로 시작
- 2015년 국제노동기구는 정의로운 전환을 이행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및 정의로운 전환 원칙을 발표하였고, 2018년 국제노동조합총연맹은 기업을 위한 정의로운 전환 가이드를 발표
- 2015년 파리협정 전문에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서 근로자의 정의로운 전환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 필수적이라는 내용을 포함
- 2018년 COP24에서 ‘연대와 정의로운 전환에 관한 실레지아(Silesia) 선언’ 2021년 COP26에서 정의로운 전환에 대한 선언 채택
○ 독일은 2018년 ‘성장·구조 변화・고용위원회(탈석탄위원회)’를 설립해 에너지 정책 방향을 보고서로 제출하게 하고,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연방기후보호법」, 「탈석탄법」, 「석탄지역구조강화법」으로 법제화
- 2038년까지 발전 부문의 100% 탈석탄화 목표 설정
- 무연탄 화력발전소는 2027년까지 경매를 통해 폐쇄하고, 2027년 이후에는 강제로 폐쇄하고 갈탄 화력발전소는 연방정부와 발전사업자 간 계약을 통해 단계적으로 폐쇄
- 기존 석탄화력발전소를 천연가스 또는 재생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소로 전환 시 보너스 지급
- 근로자에게 실업으로 인한 소득 감소 또는 조기 퇴직에 따른 연금 감소에 대한 보상금 지급
- 탈석탄 과정에서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 지역에 구조적 변화 지원을 위한 기금 마련
○ 영국은 2013년에 도입된 전력시장개혁(EMR) 정책에 힘입어 석탄발전 비중을 10년 전인 2012년 40%에서 2021년 2% 수준까지 낮춤
- 특히 탄소가격 하한제를 도입하여 탄소 배출이 많은 석탄발전소의 경제성을 악화시켜 석탄발전 감축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
- 영국의 석탄산업은 1980~1990년대 이미 쇠퇴하기 시작했고, 석탄발전설비는 노후화되었으며, 전력시장은 1990년대에 민영화 및 경쟁체제 도입
- 이러한 배경 하에 영국은 시장제도에 기반한 석탄발전소 퇴출을 유도하였기 때문에 미국, 캐나다, 독일 등의 국가와는 달리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면서 정의로운 전환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
○ 미국은 국내 석탄 생산 감소 및 경제성 하락으로 석탄화력발전이 감소하면서 2015년 오바마 행정부에서 석탄 지역사회의 경제 개발 및 근로자 지원에 초점을 둔 연방정부 차원의 ‘파워 이니셔티브’ 시작
- 상무부 경제개발청, 노동부 직업훈련청, 중소기업청, 애팔래치아 지역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지원 기금 조성
- 기금은 애팔래치아 지역위원회를 통해 애팔래치아 지역에 중점적으로 지원되었고, 지원 분야는 크게 인력개발, 지역경제·역량 개발, 근로자 건강 지원으로 구분
- 트럼프 행정부에서 파워 이니셔티브는 일부만 작동
○ 미국 워싱턴주에서 TransAlta가 운영하는 센트레일리아 석탄화력발전소는 워싱턴주의 온실가스 배출 감축 기준에 따라 2011년에 폐쇄 기한 결정
- TransAlta가 보유한 두 개의 보일러 중 하나는 2020년, 나머지를 2025년까지 폐쇄하기로 주 정부와 합의했으며, 이는 근로자의 40% 정도가 은퇴하는 시점을 고려한 결정
- 또한 TransAlta는 지역 내 온실가스 감축 사업에 재정적으로 지원한다는 것에 합의하고, ‘센트레일리아 석탄전환기금’ 마련
- 지원 분야는 센트레일리아 및 주변 지역 내 에너지효율 사업, 근로자 교육 및 지역사회 경제개발 사업, 청정에너지환경 기술 사업으로 구분
○ 캐나다는 석탄화력발전 탄소배출 감축 규정과 탄소오염가격제를 통해 석탄화력발전의 경제성 하락을 유도해왔으며, 2018년 정의로운 전환 추진의 일환으로 ‘캐나다 석탄화력 노동자와 지역사회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 태스크포스’ 구성
- 태스크포스는 석탄화력발전 폐쇄로 영향받는 지역의 석탄화력 근로자와 지역사회 리더들을 방문한 후, 2018년에 열 가지 정책 권고 제시
- 연방정부는 ‘캐나다 석탄전환 이니셔티브’와 ‘캐나다 석탄전환 이니셔티브-인프라 펀드’로 조성된 기금을 석탄 지역사회 지원을 위해 배정
- 지원 분야는 고용 지원과 지역경제개발 지원으로 구분
○ 2015년 캐나다 앨버타주의 기후목표(발전믹스에서 2030년까지 천연가스 70%, 재생에너지 30%)가 발표된 후 정의로운 전환 전략 구상을 위해 앨버타 ‘석탄전환연합’과 ‘석탄지역사회 자문패널’ 발족
- 자문패널은 석탄화력발전 폐쇄의 잠재적 영향을 조사해 앨버타 주 정부에 권고사항 제시
- 주정부는 석탄 생산지역 경제 다변화를 위한 ‘석탄지역사회 전환기금’과 실직 근로자 지원을 위한 ‘석탄인력 전환 프로그램’ 기금 마련
○ 주요국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을 거버넌스 중심으로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정의로운 전환 거버넌스는 일반적으로 정의로운 전환 위원회 구성, 입법화, 기금 조성의 형태로 구성
- 독일과 캐나다는 정의로운 전환 위원회를 구성해 직접적인 이해관계자 와 공동으로 지역사회 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전환 추진 체계를 마련
- 두 나라 위원회 모두 탈석탄 관련 근로자, 발전소, 지역경제 등에 대한 지원정책을 제시하였으나 독일만 위원회의 권고안을 입법화
- 독일의 사례가 주목받는 이유는 「탈석탄법」과 「석탄지역 구조강화법」의 주요 항목에 대한 예산 편성과집행이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탈석탄 과정에서 외부의 영향을 덜 받으며 일관된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 미국은 기금 조성 및 집행 중심으로 정의로운 전환 추진
- 모든 사례에서 정의로운 전환 지원을 위한 전용 기금 마련
○ 주요국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을 지원 분야 중심으로 비교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음.
- 근로자 전환 지원 정책 중 근로자 재훈련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정책 수단이었으며, 교육 기관 설립,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육비 지원 등의 정책 수단이 사용
- 연방정부나 지방정부의 정책적 목표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가 결정된 경우(독일, 캐나다 앨버타주)에는 근로자 개인에 대한 실직 및 조기 은퇴 보상금 지급
- 석탄화력발전의 경제성 하락으로 석탄화력발전의 점진적 폐쇄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미국, 캐나다)에는 근로자 개인에 대한 보상이 아닌 근로자 재취업을 위한 직업훈련에 중점을 두고 지원
- 발전소 전환 지원은 ①천연가스 혹은 재생에너지원 열병합발전소로 전환 시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②발전소 조기 폐쇄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행
- 연방정부나 지방정부의 정책적 목표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가 결정된 경우(독일, 캐나다 앨버타주)에만 민간 발전사업자에게 보상금 지급
- 지역경제 전환 지원은 모든 정의로운 전환 사례에 포함되어 있었으며, 정부 주도의 기금일 경우 경제 다변화, 지역사회 개발, 기업 육성 등 모든 측면에서 지원 이행

■ 국내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 추진 현황
○ 2021년 말 기준 국내 총 발전설비 용량은 134,020MW이며, 총 발전량은 576,809GWh임
- 연료원별 설비용량은, LNG가 41,201MW(30.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석탄 37,338MW(27.9%) 무연탄과 유연탄 발전설비 총합이며, 집단에너지 설비 1,509MW도 포함된 수치임. 따라서 석탄화력발전소의 용량은 35,828MW임.
, 신재생 24,855MW(18.5%), 원자력 23,250MW(17.3%) 순임
- 발전량 기준으로는 여전히 석탄이 국내 제1위 발전원임. 석탄의 발전량 비중은 2010년 이후 꾸준히 40% 안팎을 유지하다가 2017년 43%까지 상승하였으나,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따라 2020년과 2021년 각각 35.6%, 34.3%로 급감함
○ 2022년 기준, 국내 석탄화력발전기는 58기가 가동 중이며, 3기가 건설 중임. 가동 중인 발전기는 충남이 29기로 가장 많고, 그 뒤로 경남 14기, 강원 7기, 인천 6기, 전남 2기임
○ 2022년 6월 현재, 발전공기업을 제외한 협력사와 자회사의 고용인원은 10,216명이며, 이중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은 8,204명으로 추정됨.
- 협력사 중 한전KPS와 경상정비 1차 하청업체의 비정규직 인력은 모두 재배치되어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로 인한 고용 변화가 전혀 없었음
- 그러나 2차 하청 및 KPS 하청업체의 경우 재배치된 인력보다 계약해지된 인력이 더 많았으며, 특히 KPS 하청업체의 경우 전체 인력의 약 12%에 해당하는 38명이 계약해지됨
○ 지난 정부에서 본격화된 탈석탄 기조는 현 정부에서도 지속될 전망
-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총괄분과위 실무안에 제시된 2030년 석탄발전량은 2021년 10월 발표된 NDC 상향안의 석탄발전량보다 더 축소
○ 석탄화력발전의 폐쇄는 지역사회와 근로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금과 지역자원 시설세 등 석탄화력발전 폐쇄에 따른 지역 지원금과 세수입은 연간 600억 원에 달함
- 근로자의 경우, 발전공기업의 정규직보다는 자회사나 2차 하청 협력사 비정규직들이 직접적인 영향을 더 받게 될 가능성이 높음
○ 석탄화력발전의 폐쇄·감축을 정의로운 전환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이해관계자 집단, 구체적으로는 지역사회(지자체)와 근로자에 대한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함
- 정부도 이들에 대한 지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공정한 노동전환 지원방안』(2021.7)과 『석탄발전 폐지·감축을 위한 정책 방향』(2021.12) 등을 통해서 석탄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지역 및 일자리 지원 정책방안을 제시한 바 있음
○ 문제는 효과적인 정책 추진을 위한 근거법과 거버넌스의 부재임
- 현재까지는 석탄발전 폐쇄를 권고 또는 강제하거나, 이로 인한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음
- 또한 중앙정부부터 근로자, 지역시민단체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해관계자를 아우를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도 아직은 부족한 상황임
- 따라서 관련법의 제·개정을 통해서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쇄·감축 유도, 비용 보전, 지역 및 일자리 지원 등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이행·관리·감독할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임
○ 지원 대상과 규모에 대해서는 석탄화력발전 폐쇄와 비슷한 폐광 지역에 대한 개발 지원 사례가 좋은 참고가 될 수 있음

■ 국내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 수요 분석
[분석방법]
○ 설문조사를 통해 국내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이해관계자의 의견 및 정책 수요를 분석
- 일반국민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함

[주요 분석 결과]
○ 대부분의 이해관계자가 기후변화가 심각한 문제라는 점에는 동의하나 시급하고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음
- 일반 국민들은 기후변화보다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저출산·고령화를 더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으며, 지자체들도 중앙정부가 먼저 나서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았음
- 또한 정부의 탈석탄 정책이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았으나, 탈석탄 정책에 대한 인지율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정부의 석탄화력발전 폐쇄·감축 정책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받게 될 대상으로 석탄화력발전소 근로자를 꼽았으며, 이러한 특정 집단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지원하는 ‘정의로운 전환’ 정책 추진의 필요성에 적극적으로 공감
○ 지역사회 지원 방안으로는 지역 에너지 신산업 육성 지원과 지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일자리 지원 방안으로는 신산업 일자리 창출과 고용 유지 및 직업훈련 지원 등을 가장 필요한 정책이라고 응답함
- 이는 앞서 제시된 정부의 정의로운 전환 지원 정책 방안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정부의 지원 정책이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 정의로운 전환 정책 추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는, 정확한 피해 규모 산출과 정부 계획 등의 투명한 정보 공유가 36.9%로 가장 높음
- 다음으로는 정책 수립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참여 및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며(28.5%), 피해자에 대한 보상 및 지원을 위한 재원 마련(13.9%)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음
- 이 역시 앞서 언급된 법·제도 마련, 사회적 대화기구로서의 거버넌스 구축 등의 정책 과제와 일치함
○ 결론적으로, 현재 정부가 수립·추진 중인 석탄화력발전 폐쇄·감축 및 정의로운 전환 지원 정책의 방향성은 대부분 이해관계자의 수요를 충족하고 있음을 설문조사를 통해서 확인함
- 따라서 법적 근거 마련, 거버넌스 구축, 재원 마련 등과 같은 선결 과제를 얼마나 실효성 있게 이행할 것인지가 국내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의 핵심 사항이라 할 수 있음

3. 결론
○ 해외 사례와 비교하여 한국의 석탄화력발전 감축 과정은 다음과 같은 특수성 이 있음
- 첫째, 석탄산업의 구조조정이 마무리되어 석탄화력발전의 국내 석탄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 않으며 전환의 대상은 석탄화력발전소 소재 지역, 근로자, 사업자로 한정
- 둘째, 해외 사례와 달리 국내 석탄화력발전소는 대부분 발전공기업이 소유·운영하고 있어, 석탄화력발전 감축 과정과 관련된 주요 이해당사자의 범위가 넓지 않아 정부 주도로 이들 간 합의를 보다 원활하게 도출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음
- 셋째, 국내에서 석탄화력발전 감축은 정부의 정책적 의지로 추진되고 있다는 점에서 독일과 비슷하나, 법적 강제성을 가진 폐쇄는 아니라는 점에서 독일과 차이를 보임. 또한 북미 지역과 같이 석탄화력발전의 경제성 하락이 동반되는 상황도 아님
○ 국내의 특수성을 고려하였을 때 해외 사례 분석에서 얻을 수 있는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석탄화력발전 폐쇄에 대한 장기적인 로드맵을 구축하고 사회적인 합의가 이루어질 필요
- 둘째,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 전 과정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및 실무그룹을 구축할 필요
- 셋째, 근로자에 대한 지원은 실직을 보상하는 직접적인 금전 지원만이 아니라 근로인력의 전문성 확대, 신산업 역량 개발, 고용 전환 지원 등 지역 내 전반적인 근로인력의 역량을 강화하는 포괄적인 방안을 병행할 필요
- 넷째, 정부 정책으로 인해 석탄발전소가 조기 폐쇄되거나 타 발전원으로 전환되는 경우 발전소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 논의가 불가피하므로 이를 위한 자금조달 방안을 마련할 필요
- 다섯째, 지역경제 활성화는 정의로운 전환의 핵심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기본적인 지원 분야이므로 모든 석탄화력발전 폐쇄 지역에서 추진될 필요
- 마지막으로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 과정에서 지역경제 영향, 일자리 영향, 미회수 자본 규모 등 이해관계자별 영향 정도와 피해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갈등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보상 범위와 규모, 책임 등의 법제화 고려
○ 전반적인 석탄화력발전 폐쇄와 이에 따른 정의로운 전환은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정책 이행 및 중국과 인도 등의 이행 속도를 보면서 논의하여야 함
-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석탄화력발전 폐쇄는 에너지안보 측면을 함께 고려하여야 하며, 탄소중립과 에너지안보를 동시에 추진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야 함
목차
요약 ⅹ
제1장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3
3. 연구 내용과 방법 4

제2장 세계 석탄시장 및 주요국 탈석탄 동향 5
1. 최근 세계 에너지가격 현황 6
2. 세계 석탄시장 수급 8
3. 전 세계 탈석탄 추진 현황 17
3.1. 개요 17
3.2. 주요국 탈석탄 상황 24
4. 소결 31

제3장 주요국 석탄화력발전 부문 정의로운 전환 정책 33
1. 정의로운 전환 개념과 국제적 논의 동향 33
1.1. 정의로운 전환의 개념 33
1.2. 국제 포럼에서의 정의로운 전환 논의 동향 34
1.2.1. 노동 분야 34
1.2.2. 기후·에너지 분야 36
2. 독일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 37
2.1. 거버넌스 37
2.1.1. 탈석탄위원회 37
2.1.2. 연방기후보호법 40
2.1.3. 탈석탄법 42
2.2. 지원 분야 44
2.2.1. 발전소 보상 44
2.2.2. 발전소 전환 지원 47
2.2.3. 고용 지원 48
2.2.4. 지역경제 지원 48
3. 영국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 50
3.1. 거버넌스 50
3.2. 지원 분야 54
4. 미국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 56
4.1. 거버넌스 57
4.2. 지원 분야 59
4.3. 워싱턴주의 정의로운 전환 사례 63
4.3.1. 거버넌스 64
4.3.2. 지원 분야 65
5. 캐나다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 67
5.1. 거버넌스 69
5.2. 지원 분야 71
5.3. 앨버타주의 정의로운 전환 사례 73
5.3.1. 거버넌스 74
5.3.2. 지원 분야 75
6. 정의로운 전환 정책 비교 분석 77
6.1. 거버넌스 78
6.2. 지원 분야 80
7. 소결 87

제4장 국내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 추진 현황 90
1. 석탄화력발전 시장 동향 90
1.1. 석탄화력발전 운영 현황 90
1.2. 석탄화력발전 고용 현황 96
2. 석탄화력발전 폐지·감축 및 지원 정책 동향 99
2.1. 석탄화력발전 폐지·감축 정책 99
2.2. 석탄화력발전 폐지에 따른 정의로운 전환 지원 정책 102
2.3. 폐광지역 개발 지원 사례 분석 105
3. 석탄화력발전 부문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거버넌스 107
3.1. 국내의 정의로운 전환 거버넌스 현황 107
3.2. 석탄화력발전의 부문 정의로운 전환 거버넌스 구축 방안 110
4. 소결 111

제5장 국내 석탄화력발전 부문의 정의로운 전환 정책 수요 분석 112
1. 선행 조사 결과 분석 112
1.1. 설문조사 결과 112
1.1.1. 기후사회연구소 112
1.1.2. 2050 탄소중립위원회 116
1.1.3. 사회공공연구원 118
1.2. 이해관계자별 FGI 결과 121
2. 일반 국민 대상 설문조사 126
2.1. 설문조사 배경 및 개요 126
2.2. 설문조사 결과 129
2.2.1.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 129
2.2.2.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인식 130
2.2.3. 탈석탄 추진에 따른 보상 및 지원 방향에 대한 인식 133
3. 소결 136

제6장 결론 139
1. 주요 연구내용 요약 139
2. 정책 제언 141
참고문헌 149
부록 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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