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책연구동향

연구보고서

보고서명2021 한국교육종단연구
  • 책임자 박경호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권희경,박근영,최인희,송승원,정민주,최은아,이승주,이승현,이수현,박민주
  • 외부연구참여자이병식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488-8
  • 출판년도2021
  • 페이지356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 주제어한국교육종단연구, 정체성, 진로독립성, 패널무응답, 패널유지
  • 한국교육종단연구는 2005년에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교육종단연구는 2005년 중학교 1학년 6,908명을 2020년까지 조사한 2005 코호트와 2013년 초등학교 5학년 7,324명을 2030년까지 조사하는 2013 코호트로 구성되어 있다. 두 코호트는 10년의 시 차가 되도록 설계되어 각 코호트 내에서 학생의 성장, 상급학교 진학, 직업 획득 등을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코호트 간 즉, 10년간 학생들의 차이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한국교육종단연구는 이처럼 종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교육정책 관련 기초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심층 분석, 학술대회 등을 통해 정책적 대안을 모색해 오고 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