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책연구동향

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I)
  • 책임자 정미경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이쌍철,박균열,허주,권순형,정혜주,민윤경,이성회,이슬아
  • 외부연구참여자박상완,허은정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461-1
  • 출판년도2021
  • 페이지251
  • 보고서유형 일반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학교 변화, 학교 성장, 질적 종단연구,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질적자료 아카이브
  •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21년부터 2030년까지 10년 간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1)’를 수행한다. 이 연구는 단위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심층적·체계적·장기적으로 관 찰하여 장기간에 걸쳐 학교와 관련한 다양한 자료를 함께 기록하고 축적함으로써 학교 변화를 추동하는 요소와 매커니즘을 다각도로 규명하여, 학교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특 징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고 이의 탐색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학교 변화를 촉진하는 요인과 그러한 변화를 통해 학교가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종합적 으로 살펴보는 것은 급변하는 사회에서 학교가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해야 하는지 또 이 를 위한 지원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해 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유기 체나 기업 조직과 달리 ‘학교’의 ‘변화’와 ‘성장’은 어떠한 의미인지, ‘성장’의 준거는 무 엇으로 볼 것인지, 또한 이를 보기 위해 장기간 학교의 어떠한 요인을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해야하는 지에 대해서는 오랜 숙의과정을 필요로 한다. 학교 변화나 성장에 대한 시 각, 학교 변화를 분석하는 틀 역시 학자마다 다양하여 학교 변화를 탐색하기 위해 어떠한 요인을 어떠한 방법으로 분석하느냐에 따라 연구 설계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10년 연구’의 제 1차 년도 연구인 ‘학교 성장과 변화에 대한 10년 연구(Ⅰ)’은 학교의 성장과 변화를 탐색하기 위한 분석틀을 정하고 데이터 수집과 축적 및 분석하는 방법의 구안 등 ‘10년 연구’에 대하여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