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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책연구동향

연구보고서

보고서명코로나19 확산 시기, 불리한 학생들의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책임자 김경애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유예림,이성회,한효정,김연민,윤종원
  • 외부연구참여자김민정,김민희,임은미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437-6
  • 출판년도2020
  • 페이지390
  • 보고서유형 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 연구유형 기초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COVID19, 불리한 학생, 취약집단, 교육복지, 위기와 교육
  • 이 연구의 목적은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불리한 학생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를 생생하게 기록함으로써 이들이 처한 상황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자료를 축적하는 데 있다. 그동안 언론이나 이슈 페이퍼 등에서도 학생들 삶의 단면들을 보고해 왔지만 이 보고서는 이러한 면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데 의미를 두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기초 자료를 통해서 몇 가지 대응 방안 및 체계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취약집단 초·중·고 학생들은 어떤 일상생활 가운데 학습생활을 했으며 이들이 경험한 교육적 불리함의 특징은 무엇인가? 2)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이들은 어떤 대응을 하였으며 외부적으로는 어떤 지원이 이루어졌는가? 3)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어떠한 지역 교육복지 체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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