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중·고등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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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실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실행한 연구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내용 및 방법, 그리고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필요성으로 첫째, 교수 학습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기 주도 학습 요구 증대, 둘째, 국가 교육과정의 핵심 과제로 선정된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셋째, 사교육을 통한 선행학습의 부정적 효과 증가, 넷째, 저학력 학습자의 학력 증진 요구 증가, 다섯째, 학습자의 학력 신장 방안 및 학습자의 학습 지원 관련의 본원 연구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방안 도출을 연구 목적으로 설정한 후 구체적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 내용으로는 첫째,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 이론적 근거 탐색, 둘째, 국내 중, 고등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실태 및 요구 분석, 셋째, 자기 주도 학습 사례 분석 및 우수 사례 발굴, 끝으로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 지원 방안 도출을 설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연구, 설문 조사, 수업 관찰, 면담, 자기 주도 학습 사례 수집 및 분석을 활용하였다.
Ⅱ장에서는 자기 주도 학습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자기 주도 학습 개념을 규명하고, 학교 교육 내 자기 주도 학습 관련 변인 탐색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 학습 실태 분석을 위한 연구의 틀을 도출하였다. 우선, 성인 교육 분야의 자기 주도 학습과 학습 심리 분야의 자기 조절 학습의 개념을 비교 분석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 범위, 자기 주도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 자기 주도
학습 구성 요인을 밝힌 후 자기 주도 학습의 의미를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자기 주도 학습의 학교 내 실현 가능성 및 효과성과 관련하여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 오해를 밝히고, 교실 내외에서 실행 가능한 자기 주도 학습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끝으로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 관련 주체인 학습자, 교사, 학부모의 역할을 규명한 후, 자기 주도 학습 연구 틀을 도출하였다.
Ⅲ장에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의 자기 주도 학습 인식 정도와 중, 고등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실태를 파악하고,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각 주체별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설문 조사, 수업 관찰,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학부모 변인을 탐색하였으며,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관련 변인과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유형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사와 학부모 모두 자기 주도 학습의 필요성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자기 주도 학습 개념이해 수준에는 차이가 있었다. 교사는 대체로 자기 주도 학습을 학생의 잠재 능력 개발을
위한 효과적 학습 방법 제시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학생들은 혼자서 하는 자율학습으로, 학부모들은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혼자 힘으로 하는 학습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둘째, 학생의 사교육은 수학 및 영어 교과에 집중되고 있었으며, 고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 비율이 높았다. 사교육을 받는 이유로는 ‘학교 교과 수업에 유리해서’, ‘부족한 교과 보충’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생의 학습신념 및 자아개념은 긍정적이었지만, 학습 흥미 및 효과적 학습 전략 활용은 평균 이하였으며, 학습 자체의 즐거움보다는 학습을 학업 성취 도구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교사 자신은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 신념을 갖고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수업을 실시한다고 하였지만, 학생들은 교사가 자신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을 하지 않는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다섯째,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학생과 교사는 ‘획일적 평가 기준 및 방법’, ‘과도한 수업 부담’, ‘획일적 교육과정 운영’을, 학부모는 ‘컴퓨터 게임 및 전자 기기의 지
나친 사용’과 ‘학생의 목표 의식 상실’이라고 응답하였다. 여섯째, 학생의 사교육 참여와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의 관계는 단순히 선형적 관계가 아니었다. 학생의 특성, 교사 및 학부모의 다양한 배경 변인이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에 영향
을 미쳤다. 일곱째,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해 자기 주도 학습 전담 교사, 자기 주도 학습 지원을 위한 교사 및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 그리고 학생의 진로 및 적성 탐색을 위한 학교 내외 체계적 지원 방안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Ⅳ장에서는 국내 자기 주도 학습 운영 사례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 실행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자기 주도 학습의 효과적 실행 및 광범위한 보급을 하기 위해 방과 후 프로그램 및 교과 연계 프로그램 활용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 연계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대부분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방과 후 프로그램은 대부분 자기 주도 학습 관련 일반
적 학습 전략 활용이었으며, 장기적 계획 수립 후 학교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기보다는 외부 강사에 의존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의 자기 주도 학습 관련 전문성 부족, 과중한 업무 부담, 교사의 열의 부족 등으로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이 내실 있게 진행되지 못해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효과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었다.
Ⅴ장에서는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학생, 교사, 학부모의 자기 주도 학습지원 요구를 바탕으로 학교 및 정부 수준에서 실행 가능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 주도 학습 개념 이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교과별 자기 주도 학습 지침서 보급, 자기 주도 학습 환경 조성,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온라인 학습 사이트 제공 등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교사를 대상으로는 자기 주도 학습 책임 담임제, 자기 주도 학습 교사 공동연구 지원, 자기 주도 학습 전문가 양성, 자격 연수에 자기 주도 학습 강좌 필수 지정, 교과 연계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 보급, 학교 행정 전담 요원 확보, 자기 주도 학습 지도 우수사례 보급 등을 제시하였다.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정책 방안으로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 개발및 학부모 교육 실시, 학부모 튜터링 제도 실시, 학부모 자녀 학습 정보 접근 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하였다.
Ⅵ장에서는 연구 결과를 요약한 후,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첫째, 수업 내 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지원을 위해 교과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 수업 모형 혹은 프로그램 개발 연구, 둘째, 자기 주도 학습 센터 구축을 위한 연구, 셋째, 자기 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학생, 학교, 가정, 사회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탐색하고 실천적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다차원적 연구, 마지막으로 미래 사회에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역량 있는 자기 주도 학습자를 양성하기 위해 가정 내 학부모 역할 및 학습에 대한 인식 전환을 국가가 전 사회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