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보고서명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2014 KICE 이슈페이퍼]

  • 책임자 이미경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양정실,서영진,변희현,최정순,이광우
  • 외부연구참여자이영아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8-89-6687-917-5
  • 출판년도2014
  • 페이지21
  • 보고서유형 정책·연구자료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정책·연구자료
  • 공공누리유형
  • 주제어미래 사회 교육의 방향 국어 교육 수학 교육 영어 교육 사회 교육 과학 교육 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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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연구는 학교 교육의 발전과 미래 사회 인재 양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모색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을 구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별로 교과 교육의 쟁점을 진단하고 발전 방향을 탐색하였으며 각 교과별 교육과정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교과 교육과정 개선을 뒷받침할 정책으로서 교과 교육 기초 연구 지원 강화 및 연구 결과 활용 체계 구축, 교과 교육과정 개정 절차의 제도화, 교과 교육과정 관련 연수 개선 및 강화, 교육과정 정보 공유 시스템 통합 및 개선을 제안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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