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연구동향
연구보고서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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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 신체적·정서적 불안 증세를 보이는 문제행동(ADHD, 공격적 행동, 등원거부, 거짓말 등) 영유아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가정, 보육교사 지원 정책이 미비함. 이에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용 지침서 및 부모 교육용 안내서 개발이 필요함.
○ 2013년 보건복지부는 ‘국민 100% 행복사회’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아동을 위한 전략으로 ‘걱정 없이 아이를 낳고 키우는 사회환경’ 마련과 ‘국가가 책임지는 보육지원’을 표방하고 있음.
― 보육정책의 최우선은 영유아의 행복한 삶이어야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가장 밀접한 환경인 부모와 보육교사를 지원하는 체제를 마련하고, 장기적이고 꾸준한 교육시스템을 국가가 책임지고 담당해야 함.
○ 최근 우리나라에서 취업모 증가, 출산율 감소, 이혼율 증가와 같은 가족 변동 및 해체와 경쟁적 분위기를 조장하는 상황들이 영유아에게 부담으로 다가오고, 좌절과 통제 경험이 이전보다 증가하면서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유발하고 심각한 발달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개인 및 가족이 경험하는 일상생활의 어려움뿐 아니라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도 비용을 유발함. 보건 교육 정신건강 사법체계 분야에 지불되는 비용과 이 과정에서의 생산성 감소, 아동과 가족 나아가 지역사회가 겪는 고통을 추계하면 높은 비용이 발생함(안동현, 2005).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