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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교통안전시설 설치 오류 조사 및 개선 - 안전표지 오류 조사 및 개선을 중심으로 -

  • 책임자 우승국
  • 소속기관한국교통연구원
  • 공동책임자 박경욱
  • 내부연구참여자이동윤,심재익,김효은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 ISBN979-11-6384-510-2(93530)
  • 출판년도2024
  • 페이지57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교통문화 선진화, 안전표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 일시정지
  • 본 연구에서는 모든 안전표지의 설치·관리 기준을 일제 정비하여 안전표지 준수 정책을 추진하기에는 시간적, 인력적 한계가 있을 것으로 사료되어, 안전표지 설치 기준 정립과 개선 시 그 파급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일시정지’를 우선적 정비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교통 정리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일시정지’ 표지로 주·부도로의 통행우선권 정보를 운전자에게 바로 전달이 가능하며, 잠깐이지만 운전자가 차량을 정지하고 주위를 살피는 등 안전 운전을 유도하여 사고 예방효과를 기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근거를 바탕으로 교통 정리가 없는 교차로에서 교통사고를 적극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일시정지’ 및 ‘양보’ 표지를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일시정지’ 준수가 안전한 교통문화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전국 확대에 앞서 “표지교차로 신호등으로 운영되는 ‘신호’ 교차로에 비유하여, 표지판으로 운영되는 교차로라는 의미를 담아 “표지교차로” 명명
    ”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정책의 효과 검증 및 홍보가 필요하다.
    <이하 원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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