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도로환경 디자인 및 데이터 기반의 교통안전 정책 개발: 도로환경 디자인 개선의 교통안전 효과 및 정책 활용 방안
보고서명(영문)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ffic Safety Policy Based on Road Environmental Design and Data : A Study on the Traffic Safety Effect and Policy Utilization of the Improvement of Road Environmental D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2021년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우리나라를 선진국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도로교통 안전수준은 2020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5.9명으로 OECD 국가들 중 최하위권인 29위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부문별로 볼 때 승용차 승차 중 사망자수는 1.1명으로 6위에 해당하나, 보행 중 사망자수는 2.1명으로 29위에 위치하고 있어 보행자 안전이 취약한 상황이다. 보행자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동차 속도 관리가 핵심적 정책 방안이다. 속도가 낮을수록 운전자의 충돌 회피 가능성이 높아지고 차대 보행자 충돌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보행자의 부상 정도가 크게 낮아지기 때문이다. 네덜란드, 영국 등 교통안전 선진국은 도로 디자인이 운전자가 안전한 운전 행위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도록 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네덜란드는 도로의 관리 속도에 따라 디자인을 달리하는 정책을 택하고 있으며 영국은 주거지 또는 상업지와 같은 보행자 활동이 많은 도로의 차로폭을 좁히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로환경 디자인 개선이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및 분석하고 이를 교통안전사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도로시설 디자인 기법 중 대표 사례인 바닥신호등, 옐로카펫, 활주로형 횡단보도의 효과를 정량적,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실험군 및 대조군으로 나누어 기법 전·후 사고 및 사상자수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바닥신호등, 활주로형 횡단보도는 전반적으로 사고건수 및 사상자수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옐로카펫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기 교통안전 디자인 기법의 정성적 효과를 가늠하기 위해 보행자와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보행자와 운전자 피설문자들 모두 바닥신호등, 옐로카펫, 활주로형 횡단보도가 안전 증진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도로설계 횡단 요소인 중앙분리시설, 길어깨, 차로폭 등은 운전자 시야에 도로가 좁게 또는 넓게 보이도록 하여 잠재적 속도를 결정하도록 하는 요소이다. 본 연구는 드론 조사에 의해 중앙시설물 유무, 길어깨 유무, 차로폭이 좁은 또는 넓은 경우 자동차 속도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중앙분리시설이 있는 경우, 길어께가 없는 경우 차로폭이 좁은 경우 속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짐을 보였다.
본 연구는 국내 교통안전 디자인 기법의 효과 분석 결과와 도로 설계요소의 속도 영향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교통안전사업 지침과 도로설계 규정의 개정안을 제안하였다.
키워드 : 도로환경 디자인, 바닥신호등, 옐로카펫, 활주로형 횡단보도, 도로안전효과, 도로설계 횡단 요소 속도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