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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단위학교의 고교학점제 운영 자율 점검 도구 개발 [2024 KICE 이슈페이퍼](ORM 2024-65-2)

  • 본 연구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대비해 단위 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준비 및 운영 단계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주도적, 지속적으로 점검ㆍ개선하는 데 필요한 자율 점검 도구를 개발, 제안함으로써 학교 현장의 원활한 고교학점제 운영과 운영 효과 제고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단위학교 자율 점검 도구(안)은, 고교학점제 정책에서 강조하는 운영 과제나 주제, 관련 선행 연구에서 도입한 항목들, 고교학점제 전문가 및 현장 교사의 검토 의견을 분석 및 종합ㆍ정리한 결과, 고교학점제 운영 과정에 필수로 포함되어야 하는 단계적 업무나, 효율적이고 적절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점검 요소 등을 고려하여 5가지 운영 영역(‘운영 체제 및 학교 문화’,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교수ㆍ 학습 및 평가’, ‘학교 공간 조성 및 활용’)과 영역별 세부 점검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본 이슈페이퍼는 현재 수행 중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기본 과제,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에 따른 현장 실행 모니터링 연구(Ⅲ)”(김영은 외, 2024)의 일부를 발췌, 요약한 것이다. 연구에서 수행한 고교학점제 운영 현황의 모니터링 결과를 기반하여, 이슈페이퍼에서는 그 중 단위 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운영을 자율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개발한 단위학교 자율 점검 도구(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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