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

데이터 기반의 개별 맞춤형 학습 실현을 위한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기능의 비교 분석 [2022 KICE 이슈페이퍼](ORM 2022-68-9)

  • 책임자 이영태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6846-119-2
  • 출판년도2022
  • 페이지35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개별 맞춤형 학습, 학습관리시스템(LMS), 데이터 기반의 개별 맞춤형 학습, 개별 맞춤형 학습 실현을 위한 LMS 기능
  • 조회수

    조회수 반영까지 최대 1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1,324
  • 다운로드

    다운로드 수 반영까지 최대 1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166
  • 정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계속적인 학습을 제공하기 위한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과 학생 맞춤형 학습 실현을 위해 교수·학습 데이터 분석 등 교수·학습 혁신을 유도해 왔음. 비대면 교육에 대한 질 제고와 개별 맞춤형 학습 실현을 위한 디지털 학습 환경 구축과 더불어 데이터 기반의 학습관리시스템(LMS) 개발 및 활용에 대한 논의와 관련 세부 정책 추진이 필요함.
    본 연구는 미래교육에 대한 담론 과정에서 제시된 개별 맞춤형 학습의 개념을 고찰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학습관리시스템(LMS)의 기능 및 활용 방안을 파악하고자 함. 오늘날 기술의 발달로 디지털 학습 환경을 통한 개별 맞춤형 학습 실현 시도는 다양하게 일어나고 있음. 디지털 학습 환경에서 LMS는 그 기능의 패러다임이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음. 예컨대, 데이터 기반의 학습자 프로파일링 분석 기능, 모바일과 연동한 상호작용 기능, 진단-학습 연계 맞춤형 기능 등 점차 다양한 기능으로 세분화하며 진화하고 있음. 이에 따라본 연구는 데이터 기반의 개별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기 위한 LMS의 주요 기능으로 요구 분석 및 학습 진단 기능, 진단-학습 연계 교수·학습 설계 기능, 교수·학습 데이터 관리 기능 등을 탐색하였음.
    데이터 기반의 개별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과 정책이 필요함에 따라 비대면 원격수업 체제에 대한 정비가 요구되는 시점임. 이를 위해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학습 체제의 도입과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개별 맞춤형 학습 LMS의 개발 및 활용 방안 탐색, 데이터 기반의 개별 맞춤형 학습을 위한 LMS 활용과 관련된 교사 역량을 제고 방안을 제언하였음.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